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독서경영]수직 뛰어넘는 수평, 토론에서 싹튼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오일뱅크의 독서토론모임 '무녀리', 10년째 유지해온 원동력은?

[아시아경제 이상미 기자]자발적으로 구성된 독서토론모임은 독서경영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회사 측의 지원과 CEO의 의지가 아무리 강하더라도 이를 실현하는 조직이 없다면 독서경영이 오래 유지될 수 없기 때문이다.

현대오일뱅크의 독서토론모임 '무녀리' 역시 그런 의미에서 이 회사 독서경영의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무녀리'는 한 어미 뱃속에서 나온 여러 마리 새끼 가운데 가장 먼저 나온 새끼를 뜻한다.
현대오일뱅크의 독서토론모임 '무녀리'는 3주마다 한번씩 점심시간을 이용해 독서토론을 진행한다.

현대오일뱅크의 독서토론모임 '무녀리'는 3주마다 한번씩 점심시간을 이용해 독서토론을 진행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5일 오전 11시 45분. 점심시간을 앞두고 십여명의 현대오일뱅크 직원들이 하나둘씩 회의실로 모여든다. '무녀리'의 134번째 독서토론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이날 모임의 선정도서는 마이클 샌델 교수의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회원들이 속속 모이자 오늘의 발제자인 인사지원팀의 이민철씨가 '당신은 어떤 사회에서 살고 싶습니까?'라는 주제로 발표를 시작했다.
20여분의 발표가 끝나자 샌드위치와 커피를 앞에 두고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가볍게 수다를 떠는 듯 하다가 책에서 등장하는 사례 중 하나인 '대리모' 문제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자 긴장감마저 감돈다. 당사자 사이에서 서로 협의만 이루어지면 무조건 나쁘게만 볼 수 없다는 의견과 도덕적으로 옳지 않으면 사회적 합의로 금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선 것이다.

토론 분위기는 '노숙자의 장기매매를 허용할 것인가?'라는 쟁점으로 옮겨가면서 더욱 활발해진다. 이민철 사원이 먼저 "무엇을 사고 팔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은 사회구성원들이 토론을 통해 결정해야 하는 부분"이라며 자신을 입장을 내놨다.

다양한 의견을 모두 존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의 삶을 결정지을 수 있는 중요한 사회적 합의들을 만들어 가야한다는 얘기다. 결국 무녀리 회원들은 활발한 토론을 거쳐 '노숙자가 자신의 장기를 파는 데 동의했다고 하더라도 사회적으로 장기매매를 쉽게 허용해서는 안 된다'는 합의를 이끌어냈다.
현대오일뱅크의 독서토론모임 '무녀리'는 3주마다 한번씩 점심시간을 이용해 독서토론을 진행한다.

현대오일뱅크의 독서토론모임 '무녀리'는 3주마다 한번씩 점심시간을 이용해 독서토론을 진행한다.

원본보기 아이콘

무녀리의 구성원은 갓 입사한 신입사원에서부터 임원급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하지만 이들은 독서토론시간만큼은 상사와 부하직원이 아니라 같은 책을 읽은 동등한 입장에서 서로의 생각을 경청하고 자신의 의견을 밝힌다.
이날 발제를 맡은 이민철 사원은 입사 1년차이다. 그는 "대부분 상급자라 조심스럽긴 하지만 이 자리에서만큼은 어려움을 느끼지 못한다"면서 "토론을 통해 서로 다른 생각을 나눌 수 있다는 점이 좋다"고 말했다.

장지학 상무는 독서토론을 통해 업무 중 발견하지 못했던 신입사원들의 잠재적 역량까지 파악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업무적으로만 대하던 신입사원들을 독서토론모임에서 만나면 그동안 보지 못했던 새로운 면을 발견하게 된다"며 "나 스스로도 권위를 버리고 생각을 유연하게 갖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무녀리'는 3주에 한번 씩 이 같은 점심 토론을 벌인다. 토론은 대략 1시간 정도 진행된다. 지난 2003년 시작돼 올해로 10년째를 맞았다. 자발적으로 참여를 원하는 회원들로 이루어지는데, 현재 35명의 회원이 활동 중이다.

장 상무는 "무조건 하나의 사내 동호회에 가입해야 하는 것도 아닌데 30여명의 회원들이 꾸준히 활동하는 것을 보면 다들 독서를 좋아하고 토론을 통한 교육에 대한 열망이 높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은 사회자 없이 자유롭게 진행됐다. 하지만 마치 마이클 샌델 교수의 강연처럼 여러 질문들을 던지면서 회원들의 다양한 의견에서 합의를 도출해내는 식으로 이어졌다. 대리모, 장기매매문제, 성매매 문제, 경제성장과 행복의 상관관계 등 토론 거리도 다양했다. 무엇보다 '수직적인 조직을 뛰어넘는 수평적인 토론문화'가 10년간 무녀리를 지켜온 원동력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미 기자 ysm125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