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근혜 "정두언 체포동의안 부결, 상상도 못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지만, 검찰서 오라는 것 전혀 없었다" 해명도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오종탁 기자] 새누리당 경선후보인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정두언 파문'과 관련, "(정두언 의원의 체포동의안이)당연히 통과될 것으로 믿었고, 통과 안된다는 것은 상상도 못했다"며 "지도부 있는데 독려하라는 것은 안될 말"이라고 밝혔다. 수습 과정에서 불거진 사당화 논란으로부터 탈출을 시도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한국신문방송편집인 협회 초청 정치부장 포럼에 참석해 "정두언 의원의 체포동의안이 부결된 것은 새누리당이 국민의 기대를 저버린 실망스런 결과"라며 "당에서 잘못을 깨닫고 국민에게 사과드리고 바로잡는 것을 사당화라라고 한다면 이것은 본질을 비켜가는 것이라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동생 박지만씨 부부의 삼화저축은행 연루의혹과 관련한 태도와 상이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동생이 전혀 관계가 없다고 하니까 믿은 것"이라며 "법적으로 (검찰에서) 오라는 것도 없고, 무엇이 발견된 것도 없어서 더 이상 어떻게 할 수 없다는 차원에서 그렇게 말했다"고 해명했다.

정두언 의원의 책임을 요구한 것에 대해 박 전 위원장은 "영장실질심사를 받으려면 체포되어야 하는 현행법의 미비점은 나중에 고치더라도 지금 당사자가 책임지겠다고 나오면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사면권에 대해선 "돈이 있고 힘이 있으면 책임을 안져도 되는 모습이 만연한 상황에서 국민에게 법을 지키라고 한다면 법질서를 확립할 수 없다"며 "사면권은 남용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이라는 뜻을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은 최근 당의 경제민주화를 둘러싼 갈등에 대해 "김종인 선대위원장과 이한구 원내대표의 생각이 근본적으로 큰 차이 없다"며 "이걸 실천해나가는 방향서 차이가 있는데 얼마든지 대화 통해서 이뤄나갈 수 있는 문제"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대기업의 시장지배력 남용은 확실히 바로잡아야 하지만 일자리 창출이나 미래성장동력 키우는 일은 적극 지원해야 한다"며 "민주통합당이 주장하는 재벌해체는 우리 경제를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자 증세에 대해선 "국민들 바라는 복지 수준과 조세 부담과 격차 있다"면서 "많은 국민들이 공감대를 이뤄서 격차 줄이자는 것이지, 증세를 전제로 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박 전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다음 5년의 국정기조를 성장과 분배의 낡은 이분법에서 벗어나 국가에서 국민으로, 개인의 행복을 중심으로 확 바꿔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국민 행복의 총합이 모여 국가발전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선순환구조 만들어야 한다"며 "정치부터 개혁해 국민의 삶을 우선시하는 정치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근혜가 대한민국의 변화를 확실히 이끌어내겠다"고 호소했다.

한편 박 전 위원장은 체포 동의안 부결과 원내대표단 사퇴 표명으로 잠시 중단됐던 민생행보를 계속해서 이어갈 예정이다. 박 전 위원장은 앞서 14일에 호남 지역을 방문하며 대선 행보를 재개했다. 17일에는 대구를 방문해 교육정책을 발표하고 18일에는 강원지역, 19일에는 부산을 방문한다.



이민우 기자 mwlee@
오종탁 기자 tak@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