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개 푹 숙인 與 목청 확 높이는 野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주당 이해찬 대표

민주당 이해찬 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새누리당이 13일 '정두언 체포동의안 부결'의 후폭풍을 맞아 유력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사과에 이어 황우여 대표가 대국민 사과와 고강도 쇄신책을 내놓는 발표를 하면서 진화에 나섰다. 지난 11일 체포동의안 처리를 앞두고 가진 의원총회에서의 갑론을박과 본회의에서의 부결 올인과는 다른 모습이었다. 정두언 의원의 탈당 필요성까지 나오고 있다.

10일 대선출마를 선언한 박 전 위원장은 11일 대전과 청주 방문을 이유로 의총과 본회의 모두 불참했다. '박근혜 리더십'의 공백이 생기자마자 무더기로 정두언 체포 부결이 이뤄졌고 이한구 원내대표는 리더십의 한계라며 원내지도부 총 사퇴와 정두언 의원을 향해 탈당과 구속수사에 임하라는 목소리를 냈다.
하지만 여당 내부는 물론 야권에서는 이번 사태를 통해 새누리당이 철저하게 '박근혜당'이라는 사당화(私黨化)로 변질됐다는 비판을 하고 있다. 이 상대로 대선경선의 흥행이 이뤄질지도 미지수이고 12월 대선에서 정권재창출을 할 수 있겠느냐는 회의론마저 제기하고 있다.

정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에 앞장섰던 같은 당 김용태 의원은 당이 부결 사태에 책임을 지고 대국민 사과를 한데 대해 "이 당이 특정 정파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는 것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례"라고 비판했다. 의총 직전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기자들과 만나 "체포안 부결에 국민께 사과드린다. 이번 사태는 정두언 의원이 스스로 해결하라"고 요구한 것을 정면으로 겨냥한 셈이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대국민 사죄에 동의할 수 없다"며 "체포안 부결이 대국민사죄를 할 내용이라면 주도한 저부터 당원권 정지든 출당이든 징계하시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이 원내대표는 새누리당 쇄신이 좌초했다고 말해 부결에 참여한 의원들이 특권을 놓치지 않으려고 발버둥친 것 처럼 만든 책임이 있다"면서 "원내대표에 복귀하려면 해명과 쇄신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선경선에 나선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은 한 언론 인터뷰에서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가는 길에 걸림돌이 되면 모두 버리고 가겠다는 것 아니냐. 이것은 시대 흐름을 거꾸로 돌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최근의 사태를 보면 '여의도 대통령은 박근혜'라는 시중의 평가가 사실로 입증되는 것 같다"면서 "실제로 박 전 비대위원장의 말 한마디로 당의 공식기구가 무력화되고 입장이 돌변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당내 갈등은 야당에 힘을 더 실어주고 있고 야권은 새누리당과 박 전 위원장을 향한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민주통합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부결 후 원내대표가 사퇴한다니까 박 전 위원장은 사퇴할 정도의 일이 아니라고 말했다고 한다"며 "박 전 위원장과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 의원들이 국민 앞에 한마디도 사과를 안하는 것은 참으로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5ㆍ16은 군사 쿠데타라고 교과서에서 학생들에게 가르치는데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이 대선 후보가 된다고 해서 쿠데타가 혁명으로 둔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규의 수석부대변인은 오후 논평에서 "박 전 위원장의 사과와 발언은 박 전 위원장 스스로 새누리당의 주인이 박근혜이고 새누리당이 사당화 되었음을 명확히 증명해주었다"면서 "스스로 새누리당이 박근혜 정당임을 확인시켜주었듯이 이번 사태의 전적인 책임은 박 전위원장에게 있다. 그럼에도 자신이 책임을 어떻게 질 것인지에 대해서는 한마디 언급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내가 사과를 했으면 끝이다' 그 뜻인가"라고 따지고는 "이제 동료의원이 탈당을 해서 스스로 책임지면 된다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그는 "이것은 사태수습이 아니다. 기준도 원칙도 없는 비겁하고도 무책임하게 자신에게 집중된 권력을 이용해 동료의원을 두 번 죽이는 것이다. 이런 무원칙하고도 강압적인 모습은 오만과 독선이다"면서 "고작 사태수습이 동료의원에게 책임을 전가하며 오직 대선가도에서 자신에게 미칠 악재를 잘라내는 것 외에 그 무엇도 없다. 박 전 위원장은 면피성 사과에 대해 국민 앞에 다시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통합진보당은 특권 포기를 주창한 박근혜 전 위원장이 정두언 사태 무한책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지안 부대변인은 "이번 부결에 대해 사과드린다면서도 정두언 의원 책임이라며 책임을 돌리는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의 태도를 문제삼고 "이번 국회가 '정두언 방탄국회'가 아니라 '박근혜 방탄국회'라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는 마당에, 이 정도로 책임론을 피해가려는 무책임한 태도는 책임정치를 강조해 온 정치리더의 모습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체포동의안이 통과됐어야 했다면 당론을 명확히 정해 방탄국회를 조장하지 말아야 했다"면서 "특히 의원특권 포기약속을 어겨서 국민에게 실망을 줬고, 개혁과 쇄신을 코미디로 만들어 버린 데 대해 국민 앞에 무한책임을 져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대국민사과문을 발표해야할 분은 바로 박근혜 전 위원장이다"면서 "적어도 유력대선주자라면 이 정도의 책임정치는 기본 아닌가"라고 물었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