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주도로 여름휴가 가는 김과장이 한시름 던 사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주공항 확장공사 끝나...여객 처리 능력 향상으로 쾌적한 이용은 물론 항공 좌석 부족 현상 해소 기대돼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제주국제공항이 확 달라졌다. 하드웨어가 대폭 확충돼 여객 처리 능력이 대폭 늘어나 만성적인 항공 좌석 부족 현상이 해소될 전망이다. 이용객들의 편의도 향상돼 본격철인 휴가철을 맞아 제주공항을 찾는 이들에겐 희소식이다.

한국공항공사는 총 3432억 원의 예산을 들여 지난 2007년 5월부터 시작한 제주공항 확장 사업이 이달 초 완료됐다고 8일 밝혔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것은 자가용ㆍ버스ㆍ택시 등이 섞여 매우 혼잡스러웠던 여객터미널 전면이 확 달라졌다는 것이다. 공사는 여객터미널 전면의 고가도로를 624m 가량 증설해 도착, 출발 여객들을 분리하는 한편 주차장ㆍ택시승차장까지 연결시켰다. 출입국 검색대도 기존 여객터미널 오른쪽에 치우쳐 있던 것을 가운데로 옮겼다.

또 주차장도 현재 1729대 수용 능력을 2620대로 늘렸다. 이 과정에서 여행객들이 렌트카를 손쉽게 빌리고 반납할 수 있도록 렌트카 업체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사무실과 주차 공간을 배정했다.

분수ㆍ산책로 등 여행객들이 쉴 수 있는 공간과 면세점 등 쇼핑시설도 확대 설치했고, 4층에 전문 식당가도 만들었다.
하드웨어의 확충도 눈부시다. 여객터미널을 확장해 국제선의 경우 연 117만명 수용 능력을 245만명으로 늘렸고, 국내선도 1197만명에서 2302만명으로 늘어났다.

항공기들이 사용하는 계류장도 25만7168㎡에서 38만4458㎡로 늘어나 항공기동시 계류 용량이 20대에서 34대로 늘어났다. 활주로 길이도 180m 늘려 항공기 이용 가능횟수가 연 14만3000대에서 17만2000회로 늘어났다.

또 항행안전시설을 확충했고, 항공유 저장 및 급유시설도 대폭 확장해 항공유 비축 능력이 2.4일분에서 6.7일 분으로 늘어났다.

이를 통해 제주국제공항의 여객처리 능력은 연 1314만명에서 2547만명으로 93.8% 증가했고, 항공기 처리 능력도 20.3% 증가했다. 태양열 발전 및 온수시스템, 지열 냉난방시스템, LED 항공등화 등 친환경 첨단기술이 대폭 적용돼 최첨단 녹색 공항도 구현했다.

이처럼 제주공항을 새롭게 단장한 이유는 2008년 이후 제주공항 이용객이 연 10% 이상의 높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공항의 여행 수송 실적은 2006년 1210만명에서 2011년 1720만 명으로 무섭게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영국 이코노미스트가 서울-제주노선을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항공 노선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성시철 공사 사장은 "7월부터 제주공항을 이용하는 여객들이 보다 여유롭고 쾌적한 공항 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특히 항공기 처리 능력과 여객 수용 능력이 대폭 향상돼 만성적인 항공 좌석 부족 현상이 대폭 완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