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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선 동백산~도계간 철도개량.. 27일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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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선 동백산~도계 간 철도개량 노선도

영동선 동백산~도계 간 철도개량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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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국토해양부가 영동선 동백산~도계(17.8km) 단선전철 개량사업을 완공하고 27일 개통한다고 밝혔다. 이에 태백산맥을 넘는 동서축 여객과 물류 수송 시간이 단축될 전망이다.

개량사업은 총사업비 5368억원을 투입해 기존 노후터널과 스위치백 철도 운행 등 안전 취약 부문을 개량하는 사업으로서 1999년 12월 착공한 이후 12년 6개월 만에 개통하는 것이다.
스위치백(Switch-Back) 철도는 산간지방 등 높이차가 많이 나는 구간에 열차운행이 가능하도록 선로를 '지그재그(Z)'형으로 설치한 철도를 말한다.

그동안 동백산역(태백시)과 도계역간 높이차가 378m나 돼 열차가 전진과 후진을 반복하며 지그재그로 올라가야 했다.

그러나 이번에 연화산(해발 1171m) 지하에 곡선반경1450m인 국내 최장의 나선형터널인 솔안터널(16.7㎞)을 개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열차운행이 가능하게 됐다.
동백산~도계 간 운행시간도 36분에서 16분으로 대폭 단축된다. 운행거리는 19.6㎞에서 17.8㎞로 줄고 선로용량은 1일 30회에서 35회로 증대된다. 이에 국토부는 태백산맥을 넘는 동서축 철도 여객과 물류 수송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존구간에 설치된 국내 유일의 스위치백 구간 선로는 폐쇄하지 않고 향후 추억체험 등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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