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 첫날인 25일 오후 10시 기준 전국 주요 물류거점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전날 같은 시간보다 8548TEU 감소한 4만1906TEU라고 밝혔다. 이는 평상시(7만2633TEU)의 57.7% 수준이다.
25일 오후 10시 주요 물류거점 컨테이너 장치율(야적장에 컨테이너가 쌓여 있는 비율)은 44.2%로 전날 같은 시간대 의 44.4%와 비슷하다. 이에 국토부는 평상시 장치율 유지로 입·출항 선박에 대한 선적·하역 등 항만운영은 정상을 유지하고 있다고 봤으나 향후 1~2일간 면밀히 관찰한다는 계획이다.
화물열차는 평상시(248회) 대비 11.7%(29회) 증회한 277회로 25일 평상시 2550TEU보다 많은 3150TEU를 운송했다.
화물연대는 26일에는 부산항과 목포항, 군산항 등에서 추가 집회나 출정식을 연다. 화물연대 지도부는 주요거점 봉쇄 등 강경투쟁 의사를 지속적으로 표명하고 있다.
이에 국토부는 파업 전날인 24일 오후 6시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하고 중앙수송대책본부를 확대 운영했다. 각 항만별 비상수송대책본부도 운영 중이다. 파업 당일에는 5개 부처 합동으로 화물연대 파업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해 운송거부자에 대한 유가보조금 지급중단과 면허취소 등의 엄중대처 방침을 공고했다. 국방부에 총 100대의 군위탁 컨테이너 차량 투입도 요청했다.
이어 25일 오후 8시에는 각 시·도에 화물운송거부 차량에 대한 6개월간 유가보조금 지급정지 실시통보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향후 운송거부 장기화에 대한 비상수송대책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며 "야드 트랙터의 항만 외 운행, 자가용화물차 유상운송 허용, 운행차량 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등 추가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미주 기자 bey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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