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버티는 '김재연' 금배지 집착하는 진짜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통합진보, 28일 중앙당기위 열어 제명절차 착수

28일 중앙당기위 열어 제명절차 착수
구당권파 "금배지 제외한 모든것 양보" 타협안 제시
2001년 NL 전국회의 '군자산의 약속'…2012년 자주적 민주정부 건설 목표
17·18대 원내 진입 실패한 한(恨) 때문에…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해법이 없다. 타협점도 없다. 그들은 서로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지만 방향이 정반대였다. 지금까지의 싸움에 양측 모두 치명상을 입었다. 둘 중 하나는 쓰러져야 끝나는 싸움이다. 그들은 왜 스스로의 목표를 포기할 수 없었을까.
통합진보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와 구당권파가 이석기·김재연 비례대표 당선자를 둘러싸고 '치킨게임'을 벌이고 있다. 혁신비대위 측은 28일 중앙당기위를 열어 두 당선자와 조윤숙·황선 후보의 제소 건을 논의한다. 구당권파는 강력하게 반발하며 '결사항전'을 외치고 있다.

수세에 몰린 구당권파 측은 비공식적으로 협상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6월 당 대표 선거에 후보를 출마시키지 않는 조건으로 두 당선자의 사퇴를 막아달라는 내용이다. 이에 대해 혁신비대위는 "밀실 타협은 없다"며 확고부동하다. 두 당선자가 금배지를 달고 활동하는 이상 진보정당이 국민에게 신뢰를 받을 방법이 없다는 판단에서다.

혁신비대위의 목표는 진보정당의 신뢰 회복이다. 20년 가까이 진보정당에 몸담아 온 이들의 목표는 너무나도 당연하다. 반면 구당권파는 금배지를 제외하면 모든 것을 양보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명분이 부족하다보니 국민적 비판이 구당권파에게 쏠렸다.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경선 논란 이후 혁신비대위와 민주노총으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고 있는 이석기(왼쪽) 당선자와 김재연 당선자.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경선 논란 이후 혁신비대위와 민주노총으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고 있는 이석기(왼쪽) 당선자와 김재연 당선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같은 그들의 태도에 대해 주변 관계자들은 역사적 배경이 있다고 설명한다.

구당권파를 포함한 NL(National Liberation·민족해방) 조직은 2001년 충북 괴산군 군자산에서 전국회의를 열고 '9월 테제(강령)'를 채택했다. 이른바 '군자산의 약속'으로 불리는 9월 테제는 3년 내에 민족민주정당을 건설하고 10년 내에 자주적 민주정부 및 연방통일조국을 건설한다는 게 핵심이다.

구당권파는 이 목표를 차근차근 실천해왔다. 2002년부터 민주노동당에 대거 입당해 창당세력인 PD(People Democracy·민중민주) 세력을 점차 몰아내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특정 지역에 자기편 당원 수백 명을 위장전입시켜 접수해나갔다. 당비 대납과 부정선거도 마다하지 않았다. 당권을 장악한 이들은 점차 종북(從北) 색채를 더해갔다.

2010년 지방선거부터는 민주당과의 선거연대를 통해 연합정부 건설을 목표로 잡은 것으로 보인다. 군자산의 약속에서 언급한 자주적 민주정부 건설은 곧 민주당과의 연합정부 구성을 의미했다. 2012년 대선에서 후보 단일화를 조건으로 정부 조직 일부를 장악한다는 시나리오다.

이들의 목표는 점차 현실화됐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었다. PD 세력의 노회찬·심상정, 개혁 세력의 유시민같은 대중정치인의 부재였다. 진보진영 일각에서는 경기동부연합을 포함한 구당권파가 금배지에 집착하는 것은 바로 이점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경기동부연합은 유독 국회의원 선거와 거리가 멀었다. 과거 민주노동당은 2004년 17대 총선에서 비례대표 8번까지 당선시켰다. 비례대표 9번 후보가 경기동부 세력으로 분류됐지만 아쉽게 낙선했다. 당시 당내 입지가 넓지 않았기 때문이다.

2006년부터 당권을 장악한 경기동부연합과 광주전남연합은 2008년 총선을 차근차근 준비했다. 문제는 2007년 대선 이후 노회찬·심상정 등 PD 세력의 불만이 폭발하며 집단 탈당한 것. 이들은 종북 색채와 패권주의 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해 18대 총선에서 구당권파 소속의 비례대표 후보를 내지 않았다. 대신 이정희 전 대표를 전면에 내세워 대중 정치인으로 성장시켰지만 조직을 위해 희생시켰다.

4·11 총선에서 구당권파는 지독하게 인연이 없었던 국회의원 금배지를 얻게 됐다. 국민참여당·새진보통합연대(진보신당 탈당파)와 합당에 성공한 이들은 경쟁을 통해 이석기·김재연 당선자를 배출했다. 이 과정에서 부정경선이 이뤄졌다.

그들은 목표를 달성했다. 두 당선자는 국민적 비난 여론과 당내 출당조치에도 불구하고 오는 30일 국회의원 신분을 얻게 된다. 통합진보당 혁신비대위의 한 관계자는 '버티기' 전술을 택한 구당권파를 향해 "국회의원 금배지를 얻었지만 미래를 잃었다"고 비판했다.



이민우 기자 mw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