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출구전략' 없는 통합진보, 12일 분수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4ㆍ11 총선 비례대표 부정 경선 수습책을 놓고 내홍을 겪는 통합진보당 출구전략이 보이지 않는다. 당권파와 비당권파는 부실ㆍ부정선거의 진위를 놓고 폭로전을 벌이면서 갈등이 최고조에 달했다. 오는 12일 열리는 중앙위원회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중앙위의 최대 쟁점은 당 쇄신책인 '비상대책위'구성이다. 비당권파에게 비상대책위원장을 제안받은 강기갑 의원은 11일 CBS 라디오에 출연 "양 진영의 합의 내지는 동의에서 누가 맡든 비대위가 출발하는 게 좋겠다는 뜻을 피력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중앙위원회는 혁신비상대책위원회 구성에 반대하는 기류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당권파와 비당권파측의 합의에 의한 추대가 아니면 위원장직을 맡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이다.
현재 당권파는 강 의원 주도의 비대위에 반대하고 '관리형 비상대책위원회'를 주장하고 있다. 당권파는 강 의원의 밀린 특별 당비를 공론화하고 나섰다. 강 의원이 1억5000여만원을 특별당비를 납부하지 않은 사실을 당 홈페이지에 공개한 것이다. 비당권파를 이를 의식한 듯 10일 열린 운영위원회에서 '혁신비상대책위'를 구성 건을 제안했다가 철회했다.

또다른 쟁점은 당권파 이석기 비례대표 당선자가 '당원 총투표'다. 비당권파는 지난 5일 운영위원회에서 결정된 '비례대표 총사퇴안'를 중앙위에 상정하려고 하고 이에 반발하는 당권파는 '당원 총투표를 통해 비례대표 총사퇴'를 결정하자며 맞서고 있다.

이에 대해 비당권파인 노회찬 대변인은 MBC 라디오에 출연 "모든 당원이 참여하는 총투표가 과연 믿을 만한 수준에서 추진 될 수 있겠느냐"며 "유령당원이 있느니 없느니 논란을 하는 상황에서 가능하겠냐는 주장이 있냐"며 유보적 입장을 나타냈다.
비례대표 경선 총사퇴 주장에 대해 노 대변인은 "중앙위원회에서 비례대표 사퇴를 최종적으로 결의하면 안 받아들일 수 없는 상황이 되나"라는 질문에 "법적인 강제력은 없지만 당의 최고기구에서 결정된 만큼 영향이 있지 않겠는다"고 말했다.

여기서 또다른 변수는 민주노총이다. 민주노총(위원장 김영훈)은 이날 오후 7시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통합진보당에 대한 공식입장을 내놓을 계획이다. 민주노총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민주노총은 통합진보당과 결별을 논의할 정도로 격분한 상태다. 책임자 처벌에서 집단 탈당 카드까지 논의중이다. 통합진보당의 최대조직기반이 민주노총이 결별을 결정한다면 그 여파가 상당할 전망이다.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