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선종구 회장, 아직도 하이마트 경영에 미련남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선종구 롯데하이마트 회장이 회사 가치 정상화를 위해 선 회장 본인과 유경선 유진그룹 회장이 동반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8일 선 회장은 '신속한 회사가치 정상화를 위한 하이마트 선종구 대표이사의 입장-조속한 주식매매거래재개와 원활한 매각을 위해'라는 입장 자료를 통해 유 회장과의 동반 퇴임의사를 밝혔다.
선 회장은 "하이마트는 조속한 주식매매거래재개와 신속한 매각을 통해 새로운 회사로 거듭남으로써 경영안정과 주주가치를 제고해야 한다"며 "영업대표인 저(선 회장 본인)와 유경선 재무대표이사가 하이마트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전했다. 각자 대표를 맡고 있는 선 회장과 유 회장이 공동 사퇴해야 하이마트가 빨리 정상화 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선 회장이 이 같은 입장을 발표한 것은 하이마트의 경영권이 대주주인 유진기업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우려에서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 16일 하이마트는 임시이사회를 열고 유경선 회장이 의장직에서 사퇴하기로 결정했다. 유진그룹은 18일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발표하고, 경영권과는 별개로 의장직에서 물러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경영권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
또 하이마트는 오는 25일 '대표이사 해임'을 안건으로 임시이사회를 다시 열고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문제는 이날 열리는 이사회의 안건이다. 현재 이사회 구성원은 총 6명으로 사내이사로 선종구, 유경선 등 2명이 활동 중이고, 사외이사로 신임 의장으로 임명된 엄용호 연세대 교수를 비롯해 총 4명이 역할을 맡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이들 사외이사 가운데 3명은 대주주인 유진기업측이 추천한 인물이고, 1명은 하이마트 측에서 추천한 인사다.

때문에 임시 이사회가 열리고 기존의 대표이사가 사퇴하고 나면 유진측에서 추천하는 인물이 새로운 대표이사가 될 가능성이 크다.

선 회장이 대표이사 2인의 동반사퇴와 함께 "기존의 4명의 사외이사도 이사직에서 사퇴해 조속한 시일 내에 새로운 이사진을 구성하는 것이 하이마트를 새롭게 탄생시키는 길"이라고 강조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유 회장도 현재 검찰이 배임증재 혐의로 기소된 상태이기 때문에 대표이사를 맡을 가능성은 크지 않다. 배임한 금액에 따라 상장 폐지 여부가 결정되지만 유 대표가 하이마트 대표직을 유임할 경우 상장폐지가 될 가능성이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적어도 임시 이사회를 통해 유 대표가 희망하는 인물을 대표이사직에 앉히는 것은 가능한 상황이다. 이렇게 되면 하이마트의 경영권은 사실상 유진그룹으로 넘어가게 되고, 매각자체가 물 건너 갈 가능성도 있다. 오히려 매각하지 않는 것은 유진기업의 희망사항이라는 분석도 있다.

업계관계자는 "지난해 말 하이마트 사건이 불거지기 시작한 것 역시 유경선 회장이 하이마트 경영권을 원했던 것이 주된 이유였는데 '눈엣가시'이던 선 회장이 비리 혐의로 물러나면 경영권을 손에 쥘 수 있고, 매각을 할 이유가 사라지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내다봤다.

아래는 선종구 회장이 18일 오후 발표한 입장자료 전문.

< 신속한 회사가치 정상화를 위한 하이마트 선종구 대표이사의 입장 >
- 조속한 주식매매거래재개와 원활한 매각을 위해

하이마트의 주주와 고객 여러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하이마트는 지난 11월 대주주간 경영권 분쟁이 있었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대주주 지분을 공동 매각한다는 주주간 합의가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검찰이 저와 유경선 대표이사를 기소한 상태입니다. 지금 하이마트는 조속한 주식매매거래재개와 신속한 매각을 통해 새로운 회사로 거듭남으로써 경영안정과 주주가치를 제고해야 하는 당면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주주간 합의를 통해, 영업대표이사인 저와 유경선 재무대표이사가 하이마트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나고, 기존의 4명의 사외이사도 이사직에서 사퇴하여 조속한 시일 내에 새로운 이사진을 구성하는 것이 하이마트를 새롭게 탄생시키는 길이라 사료됩니다.

지난해 말 경영권 분쟁을 타결시켰던 1, 2, 3대 주주간 합의에 입각해서 저와 유진측 모두로부터 이해관계가 없고 객관적인 입장을 견지할 수 있는 덕망있고 유능한 전문경영인이 매각 시까지 하이마트를 비상경영 하도록 함으로써 회사가치를 제고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이윤재 기자 gal-r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