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덕수 STX 회장, 글로벌 영토 확장 박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핵안보정상회의 기간 중 주요국 정상들과 잇따라 면담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강덕수 STX그룹 회장(사진)이 2012 서울 핵안보정상회의 기간 주요국 정상들과 잇따라 면담을 하며 글로벌 영토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30일 STX그룹에 따르면 강 회장과 이희범 STX중공업·건설 회장을 비롯한 STX그룹 주요 경영진들은 핵안보정상회의 기간 동안 핀란드·베트남·사우디아라비아·요르단 등 4개국 정상 및 정부 고위 관계자들과 연이은 회담을 갖고 상호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강 회장은 지난 26일 사울리 니니스토 대통령을 만나 STX유럽의 핀란드 투르크조선소를 통한 핀란드 조선산업 발전 방안과 핀란드가 보유하고 있는 극지용 빙해선박 기술 활용방안 등을 논의했다.

같은 날 전국경제인연합회 주최로 열린 '제15차 한·핀란드 경제협력위원회'에서는 이인성 STX조선해양 부회장과 신성수 부사장 등이 참석해 양국 간 조선·해양산업에 대한 협력방안을 토론하기도 했다. 강 회장은 핀란드 대통령과 만난 뒤 부휘황 베트남 산업무역장관과도 만나 플랜트 및 자원개발 등 STX그룹이 추진하고 있는 신성장동력 사업과 관련된 양국 간 협력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희범 STX중공업·건설 회장은 지난 25일 주한사우디아라비아대사관에서 열린 사우디대표단 환영 만찬에 참석해 사우디 고위 인사들과 만난 데 이어 26일에는 압둘라 2세 이븐 알 후세인 요르단 국왕과 만나 플랜트·엔지니어링·자원개발 등 주요 사업에 관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STX는 이번 릴레이 회담을 통해 핀란드·사우디아라비아와 같은 기존 진출 국가와의 우호적인 관계를 한층 강화하는 한편 플랜트·자원개발 등 신성장동력 사업 진출이 가능한 국가들과의 유대관계를 확대하는 성과를 거뒀다.

STX그룹 관계자는 “각국 정상은 물론 고위급 인사가 한꺼번에 참석하는 핵안보정상회의는 우리나라 주력 산업의 협력 방안을 논할 수 있는 비즈니스 외교의 기회이기도 하다”라며 “STX는 글로벌 경영을 통해 쌓은 노하우를 토대로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국가 경쟁력도 알리고 새로운 사업 기회도 발굴할 수 있는 경제 외교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강 회장은 29일 실적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STX팬오션의 대표이사로 복귀했다. 2010년 3월 대표이사에서 물러난 지 2년 만이다.

이는 해운시황 침체로 STX팬오션의 경영 상황이 나빠지자 강 회장이 다시 경영 전반을 직접 관리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STX팬오션은 지난해 매출이 12.3% 줄고 영업이익이 179억원 적자로 전환했다. STX 관계자는 “강덕수 회장의 대표이사 복귀는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강 회장은 향후 그룹 전반을 총괄하면서 유동성 확보 등 STX팬오션의 경영 개선을 위해 힘쓸 것으로 보인다. 이날 주총에서 STX팬오션이 발행 가능 주식 총수를 3억주에서 7억주로 늘린 것도 운영자금 마련을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다.




박민규 기자 yush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