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장거리미사일 강행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北 장거리미사일 강행하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북한이 '광명성 3호' 발사준비를 강행하고 있다. 미국이 식량지원 중단 등 '압박카드'를 꺼낸 가운데 장거리미사일 발사를 위해 연료를 주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피터 라보이 미 국방부 아시아·태평양담당 차관보 대행은 28일(현지시간) 의회에 출석해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계획은 “국제적 약속을 이행할 뜻이 부족함을 반영하기 때문에 북한에 영양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활동을 중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는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이 25일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에서 제3차 북·미 고위급 회담 때 합의됐던 대북 식량지원 중단을 천명한 데 이은 것이다.

제임스 D 서먼 한미연합사령관도 이날 하원 군사위 청문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북한은 한국의 중심이자 2400만 명이 거주하는 서울 수도권을 공격하기 위한 능력을 계속 확대하고 있다”며 “탄도미사일 등 무기체계는 서울을 사정거리 내에 둘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하지만 북한의 '광명성 3호' 발사준비를 위해 연료주입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연료 주입이 시작되면 투입되는 비용 때문에 발사를 중지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내달 12∼16일쯤 발사가 확실시 된다.

외신에 따르면 북한은 위성 발사를 위해 로켓에 액체연료주입을 시작했다. 발사날짜는 12~16일중 날씨만 좋다면 12일에도 발사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장거리 로켓인 '광명성 3호 위성' 발사 시 초청한 외국의 전문가 및 기자들에게 공개할 장소를 제시하고 발사 실황을 전면 공개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조선우주공간기술위원회 우주개발국 부국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과 회견에서 외국의 전문가와 기자들은 "서해위성발사장에 가서 발사대에 설치된 운반로켓인 '은하-3'와 인공지구위성 '광명성-3'호를 직접 보게 될 것"이라며 "발사종합지휘소에서 운반로켓과 위성의 발사준비 실황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북한 전문가들은 북한이 발사를 강행하는 것은 김정은부위원장의 체재 개편용이라고 평가했다. 내달 13일에는 북한은 우리나라의 국회에 해당하는 최고인민회의를 소집할 예정이다. 또 15일에는 김일성 주석의 생일인 ‘태양절’이 100회째를 맞이하고 북한 노동당 당대표자회도 4월 중순 열릴 예정이다.

북한 전문가는 "광명성 3호는 정치적인 행사들을 기념하기 위한 '축포'가 될 것"이라면서 "이런점을 감안한다면 예고한 날에 발사를 할 것으로 관측된다"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