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랑을 쇼핑하다' 온라인 결혼정보업체 급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온라인데이팅, 소셜데이팅….'

국내에서 온라인데이팅은 아직까지 생소한 단어지만 전세계적으로는 이미 4조원에 달할 정도로 주목받는 시장이 됐다.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원하는 이성을 만날 수 있도록 연결시켜주는 온라인데이팅업체는 미혼남녀의 짝을 찾도록 주선해준다는 의미에서는 결혼정보업체의 성격을 띠며 이를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 진행한다는 점에서는 인터넷 채팅의 성격을 갖는다. 국내에서도 이 시장에 주목하는 관련업체들이 증가하기 시작해 향후 성장세가 기대되고 있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데이팅업체는 400여개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몇년 전만해도 소규모에 불과했던 것이 최근 2~3년 사이 급증한 것. 거주지 이전이 잦아지고 인맥기반이 약화된 최근 사회 현상과 맞물리면서 온라인데이팅시장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 온라인데이팅 시장은 걸음마 단계다. 업계 1위라고 할 수 있는 이음소시어스의 지난해 매출은 15억원. 코코아북 등 후발업체들도 갓 사업을 시작한터라 매출 규모는 미미한 수준이다.

온라인데이팅서비스가 가장 발달한 곳은 미국으로 2010년 기준 관련업체 수는 1400개, 매출 규모는 2조원 이상으로 알려졌다. 1위~5위 선도업체들은 연매출 3000억원에 달할 정도. 한 리서치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0년에서 2009년까지 미국 내 성장률은 250%에 달했다.
업계는 향후 국내에서도 이같은 성장세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음소시어스 관계자는 "기존까지는 국내에서는 온라인데이팅이라고 하면 '음성화 된 채팅문화'로 치부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 트위터, 미투데이와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20대~30대 젊은층에게 널리 확산되면서 온라인에서 출발한 만남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내에서는 아직 걸음마 수준이지만 전세계 시장 확대에 추세에 맞춰 발전가능성이 높다"라고 덧붙였다.

기존 결혼정보업체에서 온라인 소개팅 사이트를 개설하는 경우도 있다. 가연은 온라인 소개팅 사이트 안티싱글을 운영하고 있다. 가입비용은 20만원 내외로 커플매니저 없이 진행되며 대신 졸업증명서ㆍ신분증 사본 등을 제출해야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온라인데이팅 시장에 대해 못미더운 시각도 있다.

듀오 관계자는 "미국에서는 페이스북과 연동하는 식으로 SNS 등을 적극 활용해 말 그대로 '소셜데이팅'이 이뤄지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이름만 소셜데이팅이지 음성적인 문화가 생길 수 있는 부작용도 있다"며 "아직 성숙화된 단계는 아니므로 가야할 길이 멀다"고 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