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북 핵안보정상회의 앞두고 신경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북 핵안보정상회의 앞두고 신경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북한이 이달 26∼27일 서울에서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를 앞두고 우리 정부에 대한 비난강도를 높이고 있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북한 노동당기관지인 노동신문은 14일 "얼마 전까지 괴뢰들은 이 회의에서 '북핵문제'를 정식으로 논의하는 것은 아니라고 발뺌해왔다. 그러던 자들이 드디어 정체를 드러내고 '북핵문제'니 '핵포기'니 하고 떠들고 있다"며 "우리를 모해하기 위한 마당으로 만들려 한다"고 비난했다.

지난달 27일 이명박 대통령이 핵안보정상회의 개최와 관련, "이번 회의에서 북한ㆍ이란 핵문제가 주의제는 아니지만 별개로 몇몇 나라가 성명서를 낸다거나 발언은 있을 수 있다"고 말한 것을 겨냥한 것이다.

이 신문은 "조선반도의 비핵화는 전 조선반도의 비핵화다. 이명박 패당은 도적이 매를 드는 격으로 '북의 핵포기'를 떠벌이며 북남대결소동에 피눈이 돼 날뛰고 있다"고 이 대통령을 비난했다.
북한매체들은 지난달 22일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조선반핵평화위원회, 조선평화옹호전국민족위원회 명의의 합동성명을 통해 핵안보정상회의를 비난한 이후지난 9일부터는 매일 2∼3건의 비난공세를 펴고 있다.

한편, 우리 군은 50여 개국 정상급 인사가 한자리에 모이는 대규모 국제행사를 앞두고 군은 테러 발생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고 북한의 도발에도 완벽한 대비태세를 갖추는 철통경계 태세에 돌입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설치한 것이 '핵안보정상회의 군 작전본부'. 지난해 12월1일 합참의 장군 참모를 비롯한 영관장교 등 전문요원 100여 명으로 편성된 기구다. 신현돈 합참 작전본부장이 본부장을 맡고 그 아래에 육상과 해상, 공중 경호경비 책임관을 각각 임명했다.

경호경비작전에는 경찰과 해경, 육군 수도방위사령부, 특전사령부, 공군작전사령부, 해군 2함대, 해군 인천방어사령부 등의 병력과 장비가 주로 투입된다. 해경과 합동으로 공항 주변 해상의 선박을 검색 차단하고, 대잠 탐색 등을 준비하고, 전투기를 동원한 공중 초계 활동 및 방공포병의 비상대기 태세도 고강도로 유지하고 있다.

3월 초부터는 한층 강화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한ㆍ미 연합감시태세를 강화하고 각 부대는 테러유형별 대응훈련, 지휘소 전개훈련 및 현지 기동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테러경보 격상에 따른 부대 방호태세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지방자치단체, 경찰, 소방기관 등 관계기관과도 긴밀한 협조를 유지하고 있다. 이달 말 행사가 임박하면 군사대비태세는 최고 수준으로 격상된다.

대북 감시 분야에서 미군과의 협력이 강화된다. 한ㆍ미는 대테러협의회를 통해 북한군 동향과 국외 테러단체 동향 등에 대한 첩보 공유를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한ㆍ미 군 당국은 대북지상 감시 첨단 정찰기인 '조인트 스타즈'(J-STARS)를 투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인트 스타즈는 고도 9~12㎞ 상공에서 북한 지상군의 지대지 미사일, 야전군의기동, 해안포 및 장사정포 기지 등 지상 병력과 장비 움직임을 정밀 감시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정찰기이다.

한미가 북한 지상 지역을 감시하고 목표물을 수색하는 정찰기를 투입하는 것은 회의기간 예상되는 북한군의 도발을 사전에 파악하고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