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관광객 유치위해 호텔건립 지원 확대..평창올림픽까지 '시너지' 노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성정은 기자] 정부가 올해 외국인 관광객 1000만명 시대를 대비해 숙박시설확충을 위한 본격적인 정책 지원에 나선다. 이 지원책을 평창동계올림픽 준비와도 연결시키겠다는 복안이다.

곽영진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은 최근 기자 간담회에서 "지난해 말 국회에서 통과한 관련 특별법을 바탕으로 관광객 확충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제정된 관광숙박시설 확충을 위한 특별법은 호텔시설 건설자금 지원, 층수 및 용적율 완화, 주차장 설치기준 완화, 건축허가 및 도로점용 허가 등을 담고 잇다.

이 특별법은 2015년까지 한시로 적용된다.

이번 지원책은 중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관광객 수가 급증하고 있는 반면 호텔공급 증가율이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제정됐다.
문화부 관광진흥과 남찬우 사무관은 "관광진흥개발기금에서 우선 건설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호텔을 짓거나 기존 시설을 호텔시설로 변경할 경우 우대금리를 적용키로 했다"면서 "이런 내용들은 88올림픽 때와 2002년 월드컵 때 시범 적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광진흥개발 기금의 규모는 올해 1128억원으로, 호텔건립과 개보수에 3% 내외의 낮은 금리로 융자해준다.

이 법은 또 국제행사와 연관해 관광숙박대책위원회도 둘 수 있도록 했다. 남 사무관은 "호텔이 융자외에 상수도세나 지방세 인하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자체와 조율해 행정 협의체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화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1까지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수는 900만명으로 집계됐다.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2009년 700만명, 2010년 800만명, 2011년 900만명을 돌파, 3년 연속 100만명씩 늘고 있다.

중국인과 일본인의 한국관광이 급증한 요인이 크다는 분석이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외국인 중 일본인이 연간 1600만명이 해외관광에 나서고 있으며, 중국인은 6000만명이 출국하고 있다.

호텔시설확충 관련 특별법은 6년 앞으로 다가온 평창동계올림픽에도 시너지 효과를 줄 전망이다. 김대현 문화부 국제체육과장은 "관광객 확대에 따른 숙박시설 확충을 위해 만든 특별법은 평창동계올림픽 준비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부는 평창동계올림픽 지원금으로 86억원을 배정받았다. 이 예산은 경기장 6곳신설(76억원)과 운영비(10억원)에 사용된다. 이외에 진입도로 예산 등 문화부가 기획재정부에 요구한 자금은 총 592억원이다.

곽 차관은 "평창올림픽 대회지원 특별법, 숙박시설확충 특별법 등 법 제정에 따른 시행령을 마련할 계획"이라면서 "평창올림픽을 경제,환경,문화 올림픽으로 치를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말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
성정은 기자 je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