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팔로워가 4만명(?) 증권사 트위터 인기 비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친구같이 편하게… 알찬정보 주니 따르죠
[아시아경제 지선호 기자] # 자세한 내용을 DM으로 드리고 싶었는데, DM발송이 되지 않아 멘션으로 먼저 답변 드려요...^^ (하나대투증권)

# 트위터라도 하며 겨울을 보내야 하겠습니다.ㅋㅋ 이번 겨울 계획은 세우셨어요?(대신증권)
증권사 트위터가 투자자와 소통창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주식정보에서부터 고객들의 궁금증까지 해결하는 또 하나의 증권사 지점라고 해도 손색이 없다.

14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현재 트위터를 운영 중인 증권사는 24곳으로 팔로워(가입자) 수가 가장 많은 증권사는 하나대투증권(4만2969명)이다. 동부증권, NH투자증권 도 각각 팔로워 3만7554명, 2만797명을 보유한 증권업계에서 '잘 나가는' 트위터 중 하나다.

한국투자증권(1만8363명), 현대증권 (1만7124명), 대신증권 (1만6173명), KDB 미래에셋증권 (1만3077명), 키움증권 (1만0748명) 등이 1만명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이들 증권사는 매일 일정한 시간대에 주식 투자전망과 마감시황 등을 포함해 4~5개의 '트윗'을 꾸준히 날린다.
팔로워를 대거 보유한 증권사 트위터는 공통적으로 '소통'에 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블로그, 홈페이지가 증권사의 일방적인 소식을 전달하는데 그치는 반면에 빠른 피드백이 특징인 트위터의 장점을 잘 살리고 있는 것.

지난해 말 트위터를 개설한 하나대투증권은 담당부서인 E-비즈니스부 전체가 트위터 활성화에 매달렸다. 하나대투증권의 트위터인 'SmartHana'를 알리기 위해 부서원이 각각 트위터를 운영하면서 고객들과 상담하고 홍보를 하고 있다.

E-비즈니스부에서 트위터 마케팅으로 성과를 인정받은 박인규 팀장은 현재 하나금융지주에서 파견근무를 하며 지주사 전체의 트위터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 박 팀장은 "하나대투증권이 업계순위 9~10위 정도였지만 트위터 마케팅으로 모바일 거래 순위는 8등에서 4등까지 올라서기도 했다"고 밝혔다.

하나대투증권 외에도 대신증권, 미래에셋증권, 우리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등이 트위터 이용자의 문의에 적극적으로 답변해주고 있다. 이들 증권사는 주식 관련 문의 뿐 아니라 일상적인 대화로 이용자들을 끌어들인다. 증권사 트위터를 이용하는 한 투자자는 "인사, 안부를 서로 물을 때는 증권사 공식 트위터가 아니라 증권사 직원과 1대1로 대화를 나누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공통적인 주제만 따로 모아 볼 수 있는 해쉬테그(Hashtags)를 사용해 투자자의 눈길을 끌기도 한다. 흔히 'OO당'으로 불리는 트위터 모임을 통해 증권사가 이 분야에 관심있는 이용자를 찾아 직접 알릴 수 있다. 트윗 내용에 해쉬태그를 붙여 팔로워가 아닌 다른 이용자들도 검색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식이다.

현재 '#증권당', '#가치투자', '#10억당', '#즐투당' 등이 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가장 많은 이용자가 있는 '#증권당'은 현직 증권사 대표, 증권업계 종사자, 언론인 등이 서로를 팔로워하며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지선호 기자 likemo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