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선거의 계절..與도 野도 '헤쳐모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당'역 갈아타기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선거의 계절'이 돌아왔다. 내년 총선과 대선을 겨냥한 신당 창당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여야 모두 '당 색 빼기'에 주력하며 정계개편에 돌입할 조짐이다.

◇與 박세일 신당 파장력은? = "성공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본다"
한나라당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장을 지낸 정두언 의원의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이 추진하는 '대중도신당'에 대한 평가다. 정 의원은 14일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인물 대표성이나 세력으로 볼 때 굉장히 취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이사장의 신당 창당이 가시화되면서 여권내 세력개편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 이사장은 다음달 중으로 창당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창단 준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한반도선진화재단 관계자는 이날 아시아경제와 통화에서 "12월13일 예비후보 등록일을 전후로 신당 창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개혁적 우파와 합리적 진보를 아우르는 정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여당에 대한 민심 이반이 가속화되는 상황인 만큼 한나라당 출신이 몇명이나 박세일 신당으로 옮겨갈지 주목된다. 특히 공천권을 둘러싼 당내 갈등도 여권내 '새판짜기'에 불씨를 당기는 모양새다. 당권에서 밀려난 친이 비주류가 공천 때문에 박세일 신당과 손을 잡거나 '반(反)박근혜' 신당을 창당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친박계내에서는 '친박 신당설'이 나오고 있다. 당내 친박계가 한나라당을 탈당해 독자의 신당을 창당한다는 내용이다. 다만 일부 친박계는 부인하고 있어 현실성은 없어 보인다. 최근 여의도연구소에서 '고령 물갈이' 문건이 나오는 등 중진 의원들에 대한 총선 불출마 압력이 커지면서 이같은 이야기를 퍼트린다는 분석이다.

◇野, '대통합의 길' 험난 = 야권통합의 물꼬를 튼 가운데 민주당은 원외위원장들 달래기에 나섰다. 독자전당대회냐 원샷 전대냐 문제로 내홍을 겪는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집안 단속에 나선 것이다.

당 지도부는 14일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국회의원-지역위원장 연석회의'를 열고 야권 대통합에 대해 직접 설명에 나서기로 했다. 그러나 일부 지역위원장들은 여전이 독자 전대를 요구하고 있어 격론이 예상된다. 신기남 민주당 상임고문은 "통합 대세는 인정하나 당원들의 동의를 받는 게 우선"이라며 "중앙위원회을 열어서 절차를 밟는 게 우선이지 12월 17일 전당 대회일정에 쫓겨서는 안된다"며 통합전대에 반대의 입장을 밝혔다. 차기 당권주자인 박지원 의원도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야권 대통합이 반드시 필요하지만 의견 수렴 없이 당헌 당규를 무시한 채 속전속결로 사실상 소통합만 이뤄진다면 또다른 야권분열의 불씨를 만들 수 있다고 우려한다"고 가세했다.

다만 이같은 당내 불협화음은 결국 '대통합' 과정에서 흡수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당 관계자는 "당권주자나 원외지역위원장의 이런 논란들은 결국 이해관계에 기초한 것"이라며 "감동이 없기 때문에 파급력이 크지 않다"고 전망했다.

야권통합신당 창당은 급물살을 타는 모양새다. 야권통합신당에 공감하는 정당과 시민사회 세력들이 참여한 야권 대통협 연석 회의 준비모임이 13일 출범했다. 이날 서울 마포의 한 호텔에서 '민주진보통합정당 출범을 위한 연석 회의'를 위한 준비 회동에서 손학규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와 문재인 노무현 재단 이사장과 이해찬 전 총리등 혁신과 통합 상임대표단 등이 참여했다. 박 시장은 "저나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같은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정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고 김 지사는 "부산 경남 영남도 함께 해달라고 주문했다. 참석자들은 한국노총과 일부 시민단체들이 준비모임에 합류할 경우 이르면 1차 연석회의를 20일까지 개최하기로 했다.






지연진 기자 gy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