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경제연구원은 28일 발간한 보고서 ‘스마트폰과는 다른 스마트TV 시장의 전개 양상’을 통해 스마트TV에서는 오픈 영상스토어의 필요성, 앱(App)의 사용 등 스마트폰과는 다르게 시장이 전개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한영수 연구원은 “스마트TV에서도 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지만 소비자들은 TV 고유의 역할인 영화나, 뉴스 같은 영상 위주의 콘텐츠를 더 많이 소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앱을 사용하듯 방송과 영화를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구할 수 있는 오픈 영상스토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스마트TV에서 구현될 앱도 스마트폰과 비교해 현저히 큰 TV 화면에 맞는 별도의 앱이 소비자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한 연구원은 “스마트TV용 앱과 함께 리모콘의 제한적 쓰임을 뛰어넘을 입출력기기의 개발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 연구원은 “스마트폰 앱은 공급자 입장에서 얼마나 많은 앱을 유통시키는 지가 중요했지만 스마트TV에서는 앱의 개수보다 고용량·고성능 킬러앱이 어느 앱스토어를 통해 많이 공급되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밝혔다.
스마트TV는 스마트폰에 비해 교체 연한이 길다. 이 때문에 TV 판매 자체보다는 저렴한 셋탑박스의 공급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기업의 독자적인 시장을 구축하는 데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한 연구원은 “스마트TV는 다운로드&재생(Download & Play) 방식으로 구현되기 때문에 국가별, 지역별 인프라 차이도 스마트TV 보급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선호 기자 like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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