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대신증권은 17일 스마트폰은 통신서비스 업종의 잃어버린 10년을 보상해 줄 수 있는 새로운 성장 모멘텀이라는 진단을 내놨다. 올해는 가능성을 확실히 확인한 해였다면 내년은 본격적인 스마트폰 확산에 따라 통신업이 한단계 레벨업되는 해라고 볼 수 있다는 평가다.
김회재 애널리스트는 "올해 통신업의 화두는 스마트폰 확산과 마케팅 비용 절감에서 이어지는 이익개선에 대한 기대감이었다"며 "올해 스마트폰 사용 인구는 710만명, 보급률 14%를 달성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내년에는 스마트폰 사용자가 1500만명을 돌파하고 인구대비 보급률이 3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김 애널리스트는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지난 10년간 통신을 무겁게 짓눌러 왔던 "앞으로 뭘 먹고 살까?" 하는 고민이 해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폰의 가입자당 매출액(ARPU)은 피쳐폰 대비 60% 가량이 높다. 그는 "본격적인 스마트폰 보급이 이뤄지면서 경쟁강도가 증가하고 요금할인의 폭이 현재보다 더 커질 수도 있다"면서도 "그래도 오는 2014년의 이동전화 ARPU는 현재대비 평균 25% 정도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같은 분위기에 따라 통신사의 동반성장도 기대했다. 올해 스마트폰 시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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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양분돼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스마트폰 시장점유율도 이동전화 시장점유율과 동일한 '5대 3대 2'의 구조가 형성될 것으로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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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전략을 발표했고 내년 롱텀에볼루션(LTE)의 조기상용화를 추진함에 따라 적어도 단말기와 네트워크로 인한 차별성은 크게 부각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스마트폰 시장마저도 포화상태가 되기 전까지는 통신3사 모두 자기의 몫 안에서 다 같이 동반성장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김 애널리스트는 "특히 LG유플러스의 경우 네트워크를 보강하고 스마트폰 라인업을 추가하면서 본격적인 스마트폰 경쟁에 뛰어들 준비를 마쳤다"며 "중소기업을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U+ 스마트 SME 사업, IPTV를 통해 웹과 앱을 사용할 수 있는 Smart 7 사업, 개인을 위한 SNS 사업을 통해 내년에는 탈통신의 문을 활짝 열 것"으로 내다봤다.
김유리 기자 yr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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