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상의 은사 '리영희 선생'을 잊지 않겠습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2월 1주 예스24 종합 부문 추천도서 3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우리 시대 대표적 언론인이자 진보적 지식인인 리영희 선생이 12월 5일 타계했다. 분단과 냉전으로 굴곡진 한국 현대사에서 시대의 교양과 양심으로 불리웠던 선생을 두고 프랑스 르 몽드는 “사상의 은사”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수많은 저서를 통해 어떤 권력에도 굴하지 않고 소신 있는 사상과 양심의 자유를 추구했던 리영희 선생의 삶과 사상의 궤적을 엿볼 수 있는 세 권의 책을 소개한다.
1. 대화: 한 지식인의 삶과 사상
http://www.yes24.com/24/Goods/1468790


사상의 은사 '리영희 선생'을 잊지 않겠습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야만의 시대를 살아가며 우리에게 가야할 길을 비춰준 '사상의 은사' 리영희 선생이 이 땅에서 지식인으로 살아간다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가진 일인지를 생생하게 증언한 책. 극단의 시대를 살아야 했던 리영희가 자신의 육성으로 전하는 지식인의 삶과 사상에 관한 기록이다.
리영희 선생이 바라본 한국 현대사에 대한 생생한 증언과 주요 국면을 따라 풀어 놓은 그의 체험이 책 속 곳곳에 담겨 있다. 리영희 선생이 부딪혀야 했던 수많은 갈등과 번민, 고통의 순간을 솔직하게 녹아있는 글 속에서 독자들은 한국 현대사에서 한 인간이 감당해야 했던 고뇌의 무게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리영희와 임헌영의 대화이기도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독자 자신들은 어떻게 가치판단을 하고 행동할까를 생각해보면서 자기자신과의 비판적 대화의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2. 새는 ‘좌·우’의 날개로 난다
http://www.yes24.com/24/Goods/2143013

사상의 은사 '리영희 선생'을 잊지 않겠습니다 원본보기 아이콘


억압과 부조리에 맞서 펜의 힘만으로 '반세기의 신화'를 일군 리영희 선생의 저작을 모은 책이다. 암울했던 1970~80년대가 지나고 우리 사회에 최소한의 민주화가 이룩된 1990년대 이후 리영희는 "내가 할 역할은 다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더 이상 자신의 책이 읽히지 않는 세상을 바란다고도 했다. 하지만 지식인으로서의 역할과 고통 앞에서 그가 보여준 정신의 크기는 여전히 우리로 하여금 리영희 선생의 글을 찾게 만든다.

좌우를 막론하고 어떤 정치, 이데올로기적 권력이건 진실을 은폐하고 날조하려는 흉계에 대항해 진실을 찾아내고, 그것을 바른 모습 그대로 세상에 밝혀내기 위해 저자는 글을 써왔다. 진실은 균형 잡힌 감각과 시각으로만 인식될 수 있다. 균형은 새의 두 날개처럼 좌와 우의 날개가 같은 기능을 다할 때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리영희 선생은 진보의 날개만으로는 안정이 없고, 보수의 날개만으로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고 말한다. 이 책은 인식능력과 지식, 사상과 판단력에서 좌우의 균형이 잡힌 이상적인 인간과 사회를 바라는 저자의 마음이 담겨 있는 책이다.

3. 리영희 평전: 시대를 밝힌 사상의 은사
http://www.yes24.com/24/Goods/4436092

사상의 은사 '리영희 선생'을 잊지 않겠습니다 원본보기 아이콘


"사상의 은사"에서 "의식화의 원흉"까지 극단적인 평가를 받았던, 한국현대사 참 지성이자 우뚝한 언론인 리영희의 생애와 사상을 조목조목 짚어낸 평전이다. 『장준하 평전』,『김대중 평전』등 거목들의 일대기를 통해 한국 현대사를 정리해 온 전 독립기념관장 김삼웅이 펜을 들었다. "민주와 자유 그리고 오로지 진리에 봉사한 휴머니스트” 리영희의 생애와 사상을 다양한 프리즘으로 조명한 이 평전은 자서전『역정』과 『대화』는 물론 십 수권의 저서와 수백 편의 글을 아우르고 각계각층의 다양한 ‘리영희론’을 수렴하여 정리하고 평했다.

이 평전은 저자와 리영희와의 깊고도 오랜 교감과 저자의 각고의 노력 끝에 나온 "잘 익은 된장"이다. 리영희의 글은 방황하는 지식인에게 양심을, 주린 민중에게 밥을 주었고, 밥이 되는 양심을 나눠주었다. 리영희의 그런 진면목을 조목조목 그리고 종합적으로 그려낸 이 평전은 "평생을 우상 타파에 바친 이성의 파수꾼"의 바이러스를 다시 퍼뜨리는 데 손색이 없어 보인다.



나주석 기자 gongg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