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인플레 잡으려면 위안화 절상해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해수 기자] 중국이 급등하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가격통제’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그러나 가격통제는 임시방편에 불과하며, 근본적인 해결책은 빠른 속도의 위안화 절상이라는 주장이 속속 제기되고 있다.

지난달 17일 중국 국무원은 물가 급등을 막기 위해 한시적으로 가격통제를 실시할 수 있다고 밝혔다. 29일에는 ‘가격 위법행위 처벌에 대한 규정’을 개정해, 담합·사재기 등 가격 상승을 유발할 수 있는 행위를 가중처벌하기로 결정했다.
가격 통제의 첫 움직임은 의약품에서 시작됐다. 지난달 30일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는 12월12일부터 약품 17종의 가격을 인하한다고 밝혔다. NDRC는 약품 가격이 약 19% 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주 들어서는 조리용 기름과 석탄 가격에 대한 조치가 시행됐다. 신화통신은 1일 정부당국이 석탄회사들에 발전용 석탄의 가격 인상을 억제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으며,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일 조리용 기름에 대한 가격 제한 조치가 취해졌다고 보도했다.

공급 확대 조치도 병행되고 있다. NDRC는 지난달 23일부터 26일까지 총 850만t의 곡물과 조리용기름을 시장에 풀었다. 지난 10월말 이후 시장에 방출된 물량은 2550만t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런 조치가 얼마만큼의 효과를 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중국 교통은행은 지난달 30일 11월 CPI 상승률이 4.7%를 기록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교통은행은 내년 1분기 물가 역시 봄축제로 인한 수요 증가와 쌀살한 날씨로 인한 작황 부진으로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전문가들은 물가 상승을 막는 근본적인 해결책은 위안화 절상밖에 없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1일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는 대만을 방문해 “위안화의 빠른 절상은 과열 양상을 띠고 있는 중국 경제를 진정시킬 수 있기 때문에, 미국뿐만 아니라 중국에게도 이익이 된다”고 주장했다.

미국인플레이션협회(NIA)도 위안화 절상만이 물가를 잡는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2일 NIA는 “중국의 인플레이션은 중국 정부가 미국으로부터 공연히 수입한 것”이라면서 “미국이 추가 양적완화(QE2)를 통해 달러를 찍어내자, 중국 정부도 위안화 절상을 막기 위해 대량의 위안화를 같이 찍어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NIA는 “위안화 환율을 시장에 맡긴다면, 인플레이션이 해소됨은 물론 단기적으로 디플레이션이 나타날 수 있다”며 “시장은 언제나 정부보다 강력하기 때문에 중국 정부의 가격통제는 결국 실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가격통제로 상점의 진열대는 텅 비게 될 것이며, 주유소에는 기름을 구하려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룰 것”이라면서 “오히려 암시장만이 호황을 누릴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세계최대인 중국의 외환 보유고로 인해, 위안화가 다른 신흥국 통화보다 안정적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위안화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11월 한달간 위안화는 달러대비 0.4% 상승하면서 아시아 통화 중에서는 가장 큰 폭으로, 25개 신흥국 통화 중에서는 칠레 페소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절상폭을 기록했다. JP모건의 실질실효환율 기준으로는 2.2% 오르면서, 2009년2월 이래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블룸버그 통신이 실시한 전문가 조사에 따르면, 위안화는 내년 말까지 달러대비 약 6.6% 절상(달러당 6.25위안)되면서 브릭스(BRICs ;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국가의 통화 중 최대 절상폭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알리안스번스타인의 안소니 찬 스트래티지스트는 “2조6500억달러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외환 보유고로 인해 위안화 절상 기조가 형성됐다”며 중국은 매년 4~5%의 위안화 절상에 대해 불편해 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해수 기자 chs90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