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먹구구식 '국민주택규모(85㎡)' 바뀐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 1~2인가구 증가 등 사회구조 반영키로
주택공급제도·세제 등에 광범위한 영향 미칠듯


주먹구구식 '국민주택규모(85㎡)' 바뀐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주먹구구식으로 정해졌다는 지적을 받아온 국민주택 규모에 대한 적정성이 재평가된다. 국민주택 규모는 국가가 규정한 평균적 주택으로 85㎡를 지칭한다. 정부는 1~2인가구 증가, 노령화 등 변화하는 사회 구조를 반영해 획일적 기준을 탄력적으로 적용하는 방안을 구상중이다. 이럴경우 가구원 수, 방 수 등 변수에 따라 달리 국민주택규모를 규정할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규모가 변화될 경우 주택공급제도와 세제 등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변화를 둘러싼 논란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3일 국가건축위원회와 국토해양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주택공급제도의 선진화를 위해 국민주택규모 및 관련제도 적용의 적정성 검토에 나섰다.

현재 통용되고 있는 국민주택 규모는 1가구 당 85㎡ 이하다. 일부 읍 또는 면 지역은 100㎡ 이하인 곳도 있다. 주택법상의 국민주택은 국민주택기금의 지원을 받아 건설되거나 개량되는 주택이다. 이런 규모 기준은 1972년 주택건설촉진법(주촉법) 시행과 함께 도입됐다. 이후 주택공급제도와 국민주택기금 지원 등 주택 관련 정책에서 지원 여부의 판단 기준으로 활용해 왔다.
당시 국민주택규모를 85㎡로 정한 사유는 확실치 않다. 유력한 설은 주촉법 도입 때 건설부가 1인당 거주에 필요한 적정주거면적을 5평으로 보고 당시 평균 가구원수인 5명을 곱해 25평이 됐다는 것이다. 당시 '평'이라는 단위에 익숙했지만 법에 명시하기 위해 미터법으로 환산한 결과는 82.645㎡였다. 정부는 소숫점이 포함된 숫자보다는 편리하게 활용하기 위해 85㎡로 맞췄다는 후문이다. 이에대해 오랫동안 주택제도를 연구해온 고철 경원대 겸임교수는 "일본 기준을 따왔다는 지적도 있지만 근거가 불명확하다"고 말했다.

건축위 관계자도 "여러 설이 있지만 실제적으로 왜 85㎡가 됐는지 아는 이는 거의 없다"면서 "37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이같은 국민주택 규모가 지켜지고 있다는 사실은 더욱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그런데 문제는 이처럼 규모 설정에 대한 명확한 근거가 부족한 국민주택규모에 대한 적정성 검토가 거의 없었다는 점이다. 더욱이 최근 들어서는 1~2인 가구 증가 등 사회 구조 변화가 두드러지고 있어 이를 반영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용역을 통해 사회구조 다변화 및 정책방향을 고려해 국민주택 규모를 다양화 하는 방안을 제시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