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에너지 낭비하는 청사… ‘다 뜯어고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행안부, 2005년 이후 신축된 모든 지자체 청사에 시설개선 권고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2005년 이후 신축된 모든 지방자치단체 청사는 지금 설치된 일반형광등을 2012년까지 LED 등 고효율 조명으로 교체해야한다. 아울러 지나치게 넓은 로비는 천장 일부를 강화 유리 등으로 마감하거나 환기창·가천장·가벽 등의 설치를 통해 에너지 효율성을 높여야한다.

8일 행정안전부는 지자체 청사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이같은 내용의 ‘시설개선안’을 총 21개 지자체에 권고했다고 밝혔다.
이는 2005년 이후의 신축청사 총 28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건물 에너지 효율등급 조사’ 결과, 이미 건축된 21개 중 19개가 4등급 이하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에 행안부는 신축청사가 전면유리, 과대로비 등 미관·디자인 중심으로 시공됐을 경우에 권고안을 통해 개선을 주문하기로 했다.

개선안에 따르면 건물 외피의 경우, 전면 유리가 햇빛에 노출되는 부분이 많아 단열장치인 ‘Back Panel’ 등을 설치해 창 면적비를 축소하도록 했다.
또한 대표적 호화시설인 과대로비는 천장 일부를 강화 유리 등으로 마감하고 환기창 등을 통해 에너지 손실을 막기로 했다.

조명 분야는 일반형광등을 LED 등 고효율 조명으로 교체하도록 했다. 이밖에 태양광·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 설치를 통해 에너지 효율등급을 올린다는 방침이다.
에너지 낭비하는 청사… ‘다 뜯어고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행안부는 이번 시설개선 권고를 통해 건물 에너지 효율등급이 3등급 이상인 청사는 현재 2개에서 15개로 증가될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 현재 4등급을 받고 있는 충남도청과 당진군청, 완주구청은 이번 개선안으로 1등급으로 상향된다.

아울러 등외 등급으로 판정받던 성남시청과 마포구청은 3등급으로, 5등급을 받던 관악구청과 옹진군청, 경기광주시청 등은 3등급으로 올라선다.

시설개선에 드는 소요되는 초기비용은 총 192억원으로 지자체가 부담하지만 40년 사용 기준으로 총 535억원 상당의 전기·가스료 등의 운영비가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연간 1만49T의 이산화탄소가 감소돼 상수리나무 59만여 그루가 심어지는 효과가 나타날 예정이다.

단 시설개선은 2011년까지 이행을 완료하도록 했지만 초기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LED조명과 태양광·태양열 등 신재생 에너지는 2012년까지 완료하도록 했다.

이주석 행정안전부 지방재정세제국장은 “시설개선 권고안은 전문기관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용역과 해당 지자체와 협의를 거쳐 마련해 실제로 이행될 수 있도록 했다”며 “주기적인 이행상황 점검으로 지자체에서 적극적으로 조치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행안부는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7개 청사에 대해서도 설계변경 후 시공이 이뤄지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