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하이에서 열리고 있는 '2010 상하이 엑스포'를 찾은 관람객 수가 폐막을 일주일 앞둔 시점에서 마침내 7000만명의 벽을 깼다. 당초 목표였던 6000만명을 초과 달성한 것은 물론 엑스포 159년 역사상 최다 관람객을 끌어 모은 세계 박람회란 진기록을 남기게 됐다.
지난해 대한민국을 방문한 중국인의 수를 비교해보면 한국관의 선전은 설득력을 더 한다. 한국관광공사 통계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한국을 찾은 중국인은 134만2000명에 불과했다. 올해는 200만명, 내년은 300만명에 이를 것이란 추산이다. 매년 늘고 있다지만 엑스포가 열린 184일 간의 성적에도 못 미치는 인원이다.
하지만 단순 수치를 넘어 '한글탑'이란 애칭을 얻은 한국관이 국가 브랜드 이미지를 드높이는 데 일조했고 한국과 중국의 교류를 위한 장으로 한 몫을 톡톡히 했다는 분석에 주목할 만하다. 특히 한국관에 들어간 예산이 불과 383억원이었다는 점은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율을 끌어내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다. 경쟁 상대였던 일본관은 1500억원 이상을 투입했지만 한국관보다 인기가 덜 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