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G20]강제성 없는 환율 갈등 합의..재차 부각될 우려 <대우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최근 국제적 환율 갈등이 최대 이슈로 부각된 가운데 G20 재무장관회의에서 합의한 환율문제는 속도에 대한 것으로 향후 결정은 미국 FOMC결과에 의존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또 연준의 추가 양적완화 기대가 반영된 달러 약세에 기인한 환율 갈등이 결국 재차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대우증권은 25일 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회의는 성명서상에서 경쟁적인 통화절하를 자제하기로 언급해 환율 갈등에 따른 문제점을 공감했고 국제 공조를 재차 확인했다는 점은 성과라고 진단했다.

하지만 환율의 경제 펀더멘탈의 반영과 과도한 대외불균형을 줄이겠다고 합의한 것은 중장기적인 환율 조정 방향성이 여전히 경상수지 흑자국의 통화 절상으로
이어질 것임을 시사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고유선 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G20서울회의까지 논의될 것으로 보이는 경상수지 4% 목표제 역시 대외불균형 국가들간의 일정부분 환율 조정을 동반할 수 밖에 없다"며 "IMF 쿼터 확대의 반대 급부로 신흥국이 환율 절상을 받아들인 것일 수도 있지만 위안화를 중심으로한 아시아 통화의 점진적인 절상 방향은 중장기적으로 유지될 것"이라고전망했다.
환율 갈등이 재차 부각될 가능성도 여전히 높다고 우려했다.

서대일 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선진국이 과도한 변동성을 경계하겠다고 밝혔는데, 환율 안정을 위해서는 11월 3일 FOMC 결과를 확인해야 할 부담이 여전하다"며 "최근의 환율 갈등은 근본적으로 연준의 추가 양적완화 기대가 반영된 달러 약세에 기인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가이트너 미 재무장관이 달러를 지지할 특별한 책임이 있다고 밝혔지만 연준이 추가 양적완화 규모를 시장 예상보다 줄일지 여부는 가늠하기가 어렵다고 대우증권은 내다봤다.

현재 시장은 1조 달러내외의 자산 확대를 예상하고 있다.

대우증권은 연준의 정책이 예상에 못 미친다면 단기적으로 달러가 반등하고 유동성의 힘도 줄어들 수 있다고 전망했다.

강제성이 없다는 점도 한계라는 지적이다.

회의 이후 일본 재무장관은 기존 환율 정책에 변함이 없음을 밝혀 추가 시장 개입
가능성을 비추었고, 독일 재무장관 역시 미국의 정책이 환율을 간접적으로 조작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고 애널리스트는 "신흥국 입장에서는 합의에 충실한다면 정부 개입이 억제될 수 있어 연준의 정책 발표까지 절상 속도가 가속화될 가능성도 남아있다"고 관측했다.

그는 이어 "연준 발표 이전까지 원화가 방향을 바꿔 약세로 전환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며 "과도한 자본유출입에 영향을 억제하기 위한 작업을 추진하겠다는 점도 시장 결정적 환율제도 이행과 상충될 수 있어 구체적 내용 합의까지 의견충돌이 반복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G20재무장관회의 성명서상 주요 내용은 ▲경제 펀더멘탈이 반영될 수 있도록 시장 결정적인 환율제도로 이행 ▲선진국은 환율의 과도한 변동성을 경계 ▲무역 보호조치 배격 ▲과도한 대외불균형을 줄이고 경상수지를 지속 가능한 수준으로 유지 ▲12년 연차총회시까지 신흥개도국으로 IMF쿼터 비중 6%p 이전 ▲모든 금융규제 개혁을 일관성 있게 이행 ▲과도한 자본유출입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추가작업 추진 등을 담고 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