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CEO단상]비용낮은 펀드, 자자손손 노후행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차문현 우리자산운용 대표이사

차문현 우리자산운용 대표이사

원본보기 아이콘
노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노후를 준비해야 하는 세대의 투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편안한 노후를 위해 안정적인 적금에 가입하기도 하고 주식에 직접 투자하기도 하고 부동산에 투자하기도 한다.

그러나 펀드로 노후를 준비하는 사람은 과연 몇 명이나 될까? 지수가 고점을 찍을 때마다 기다렸다는 듯이 환매 물량이 쏟아져 나오는 지금의 사태를 보면 펀드를 노후 대비를 위한 장기투자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투자자는 안타깝게도 그리 많지 않은 듯하다.
그 동안 펀드업계가 투자자가 쉽게 현혹될 수 있는 단기고수익의 상품과 업계의 이익을 위해 높은 비용의 펀드 상품만을 권하기에 급급했던 것이 그 이유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하여 펀드투자의 성공은 곧 장기 투자라는 공식을 고객들의 마음 속에 뿌리내리지 못했던 것이다.

필자는 종종 주위에서 "장기적으로 투자하려면 어떤 상품에 가입해야 하나요?" 라는 질문을 받는다. 그러나 실제로 투자자가 시장의 상황과 관계 없이 묵묵히 장기 투자의 태도를 유지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뉴스나 정보, 전문가들의 견해는 끊임없이 투자자들을 유혹해 무엇인가 사거나 팔도록 유도한다. 그

래서 필자는 상품을 추천하기 전에 투자자들은 시장의 단기적인 움직임에 흔들려서는 안 되고, 현명한 펀드를 찾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장이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어떤 상황이 와도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의 부담을 줄이는 인덱스펀드의 적립식 투자를 자신 있게 추천한다.
인덱스 펀드는 기본적으로 지수를 추종하고 정해진 운용방식에 따라 운용된다. 따라서 매매회전율을 50% 이하로 낮출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손꼽힌다. 현재 주식형 펀드의 매매회전율 평균 200~300%에 비하면 매우 낮은 수치다. 그리고 이것은 곧 고객이 펀드 가입 시 부담 해야 하는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복리효과까지 더해져 장기투자상품으로 제격인 상품이다.

세계 최대의 인덱스 펀드인 뱅가드 펀드의 설립자 존 보글(John Bogle) 또한 "투자자들의 전체 수익률이 주식시장 전체의 수익률보다 높아지는 것은 수학적으로 불가능하며, 시장에 참여하는 투자자들이 얻는 실질수익은 총 시장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것"이라 말했다. 그리고 "투자에 있어서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은 바로 투자 비용의 절감에 있으며 이러한 원칙에 잘 부합하는 것이 바로 "인덱스 펀드"에 장기투자 하는 것"이라 강조 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투자할만한 펀드를 선택할 경우에는 과거 성과보다는 보수 및 비용 수준이 바람직한지의 여부와 매니저의 변경과 관계 없이 운용의 일관성 유지되고 있는지 그리고 운용사의 철학과 역량 등이 건전한지 여부를 잘 따져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특정 펀드의 성과가 우수하더라도 운용사 전체적인 성과가 부진할 경우에는 그 펀드에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제는 우리도 세계 11위 수준의 경제 규모와 14위 수준의 펀드 규모를 자랑하지만 아직 펀드의 장기투자문화는 걸음마 단계인듯하다. 필자는 장기투자문화의 정착을 위해서 업계와 정책당국이 힘을 합쳐 문화의 정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 첫째로 장기투자와 올바른 투자방법에 대한 투자자 교육을 지속하고 둘째, 유통구조를 단순화시켜 보수를 절감할 수 있는 온라인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셋째 ETF와 인덱스 펀드 등 수수료가 저렴하고 안정적으로 운용 될 수 있는 상품의 공급을 확대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정책당국에서는 장기투자를 통한 국민 전체적인 부의 향상을 위해 세제 지원 등의 정책적인 배려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금융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는 영국, 미국, 호주 등에서는 장기투자상품의 세제지원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민들은 자연스럽게 장기투자 문화를 받아들이고 부를 축적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해외의 사례를 교훈 삼아 장기투자문화 정착을 위한 국가차원의 정책지원이 뒷받침된다면 장기투자문화의 확산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투자자들도 한번에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을 지향하기 보다는 내 후손까지 바라보는 긴 안목을 통해 자자손손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상품이 무엇인지 깊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렇듯 펀드 관련 판매사, 자산운용사, 정책당국, 고객 등이 전체적인 국부를 쌓기 위해 노력하고 상호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정당한 부를 추구한다면 장기투자문화는 자연스럽게 정착될 것으로 확신한다.

필자 또한 고객에게 펀드를 공급하고 운용하는 자산운용사의 CEO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고객의 신뢰가 곧 우리의 자산이라는 기치아래 장기적인 안목으로 자자손손 행복한 투자를 위한 고객의 평생 자산관리 파트너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차문현 우리자산운용 대표이사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