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약사들 '슬금슬금' 약값 올리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박혜정 기자]제약사들이 일반의약품 가격을 잇따라 올리고 있다. 원가상승 부담이 주된 원인인데, '매출정체'를 타개하려는 고육지책이란 분석도 나온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부광약품 은 변비약 '아락실'의 공급가격을 최근 15% 올렸다. 회사 측 관계자는 "원재료 가격이 계속 올랐으나, 3년간 가격이 동결돼 이번에 인상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회사 측은 아락실 외 일부 일반약 가격도 동반 인상할 계획이다.
녹십자 도 연말께 정장제 '백초시럽' 가격을 15% 정도 인상한다. 삼성제약 역시 '까스명수'와 '쓸기담' 등의 가격을 올리기로 했다.

제약사들의 일반약 가격 인상은 올들어 '도미노'처럼 이어졌다. 앞서 지난달에는 유유제약 이 타박상약 '베노플러스' 가격을 50% 올렸고 '타이레놀', '니조랄', '폴리덴트', '신신물파스' 등도 이때 10% 내외 인상됐다.

8월에는 광동제약 '우황청심원' 값이 올랐고 한미약품 은 자사의 모든 일반약 가격을 평균 11% 올렸다.
또 지난해부터 올 상반기까지 유한양행 '삐콤씨', 동아쏘시오홀딩스 '써큐란', 일동홀딩스 '아로나민골드', 명인제약 '이가탄' 등 유명 제품의 가격도 20% 안팎으로 인상됐다.

가격인상 요인에 대해 각 제약사들은 공통적으로 '원가상승 부담이 증가됐으며, 가격 인상은 수년 만에 처음'이라 설명한다. 하지만 전문의약품 성장세가 한 풀 꺾인 상황에서, 일반약으로 매출을 만회하려는 자구책이란 분석도 만만치 않다.

주로 대중광고를 통해 판매가 이뤄지는 일반약과 달리, 의사 상대 영업이 마케팅 수단인 전문약은 제약사들의 주요 매출원이다. 국내 제약업계에서 전문약이 차지하는 비중은 80% 수준.

최근 의사 대상 리베이트 단속바람이 강해지며 각 제약사들은 전문약 매출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인상 요인이 발생했을 때 제약사들이 '동시'에 가격을 올리던 예년과 달리, 회사 사정에 따라 산발적으로 약값을 올리는 추세는 계속될 것"이라며 "이런 현상은 전문약 시장이 회복될 때까지 이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신범수 기자 answer@
박혜정 기자 park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