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새 논란]민홍규 전 제작단장 검찰 송치, 관계 공무원 8명 중징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제4대 국새 제작과정에서 사기 의혹을 수사한 경찰이 민홍규 전 국새제작단장을 검찰에 송치했다.

16일 경찰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민홍규 씨는 전통방식으로 4대 국새를 제작하겠다고 하면서 1억9000만원을 편취했다. 아울러 모 백화점에 전시됐던 ‘다이아몬드 봉황 국새’를 전통방식으로 만들었다고 홍보하며 40억에 판매하려고 하는 등 사기와 사기 미수 혐의가 적용됐다.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도 자체조사를 실시해 관계 공무원들을 처리하기로 했다. 특히 직무 관련자로부터 금도장을 수수한 공무원과, 국새 제작자 선정 및 제작과정 등에 대한 업무를 소홀히 한 관련 공무원 등 총 8명에 대해 징계 등 엄중 문책키로 했다.

우선 민홍규의 전통기술 보유사실에 대한 검증을 소홀히 하고, 국새모형 공모기한을 임의로 연장해 민홍규 작품이 접수되도록 한 당시 A국장과 B과장을 사직처리하기로 했다.

또한 국새제작 전반에 대한 관리감독 소홀과 제작과정에 대한 자료가 부실한 백서를 발간토록 한 책임 및 금도장을 수수한 사안과 관련해 당시 C국장에 대해서는 직위해제 후 중징계를 내리기로 했다.
국새제작과정 전반에 대해 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당시 D과장 및 담당공무원 E에 대해서도 문책인사를 실시하고 국새백서 발간을 담당한 F과장 및 담당공무원G도 엄중경고 조치하기로 했다.

한편 옥새 전각장인의 계보와 국새제작관련 자료수집 과정에서 “민홍규가 정기호의 맥을 잇고 있는 옥새장인이다”라는 내용의 문서를 개인 차원에서 임의로 작성하고 유출한 국가기록원 관계자 H씨에 대해서도 엄중경고하기로 했다.

다만, 금도장을 수수한 것으로 확인된 당시 차관(현 기초자치단체장)의 경우, 현행법령상 선출직 공무원으로 징계를 내리지 않기로 했다.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