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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인천대교 '자살명소화' 방치해선 안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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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 후 투신 자살 벌써 두번째...관련당국 숨기기 급급...안전시설 설치 필요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지난해 10월 개통 후 '자살 명소화' 가능성이 제기됐던 인천대교에서 실제 자살 사건이 잇따르고 있다.

그러나 인천대교 관리를 담당한 ㈜인천대교와 인천해경 등 관련 당국이 이를 쉬쉬한 채 뚜렷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
지난 9일 새벽 인천 연수구 인천대교 공항방향 10.6km지점(사장교) 대교 위에서 50대 남성이 갓길에 차를 주차해 놓고 돌연 투신했다.

지난 5월 4일에도 한 사람이 다리 중간 부분에서 투신해 콘크리트 구조물에 부딪혀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특히 지난 5월의 자살 사건은 그동안 전혀 알려지지 않고 있다가 또 다시 자살 사건이 터진 후에야 겨우 인천대교 관계자의 입을 통해 확인됐다.
이처럼 자살 사건이 잇따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천대교 측과 인천해경 등은 자살 사건을 숨기기에만 급급할 뿐 별다른 안전대책을 마련해 놓지 않고 있다.

인천대교는 개통 직후부터 이른바 '자살 명소화'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을 받았었다.

우선 사장교 부근 중심의 높이가 수면에서 74m나 돼 투신할 경우 사망 확률이 100%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또 다른 대교들과 달리 차를 세워 놓기 쉽게 갓길을 넓게 만들어 놓았다. 주변 풍광을 구경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난간이 철제 봉으로 낮게 만들어 져 있고, 난간 옆에 붙어있는 시설 점검로도 타고 넘기가 쉽다.

마침 A씨가 뛰어내린 날 지난 한 해 동안 우리나라에서 자살로 숨진 사람이 사상 최대인 1만5000명을 돌파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급속한 현대화와 경쟁의 격화 등으로 자살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자살 방지를 위해선 사회 구조적 문제의 해결이 필수 조건이다. 하지만 그에 앞서 한 순간의 충동으로 목숨을 끊는 이들을 제지하기 위해선 인천대교처럼 자살 가능성이 높은 곳에 안전장치를 해 놓는 것이 먼저다.

조속히 갓길을 없애고 난간에 투신방지막을 설치하는 등 시설 개선이 필요하다.



김봉수 기자 bs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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