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JAL 파산신청 7개월만에 벼랑끝 구조조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쿄지방법원에 회생계획안 제출

31일(현지시간) JAL 기자회견장에서 이나모리 카즈오 회장의 모습/ 사진출처: Reuters

31일(현지시간) JAL 기자회견장에서 이나모리 카즈오 회장의 모습/ 사진출처: Reuters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일본항공(JAL)이 지난 1월 파산보호 신청을 한지 7개월만에 대규모 감원과 항공노선 축소 등을 골자로 하는 파격적인 구조조정에 나선다.

1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JAL은 지난달 31일 도쿄지방법원에 어떻게 하면 불필요한 비용 지출을 줄이고 수익을 낼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담아 회생계획안을 제출했다. 법원이 올해 11월께 회생계획안을 승인하면, 공적자금을 활용한 경영 재건 뿐 아니라 구조조정도 본격화 된다.
JAL은 내년 3월 말까지 1만6000명~3만2600명을 감원할 예정이다. 올 초 파산보호 신청 당시 향후 3년간 1만5600명을 감원하겠다고 밝혔던 것 보다 더 강화된 조치다. 또 앞서 JAL의 경쟁 항공사인 ANA가 업무지원인력 1000~5000명을 줄이기로 했던 것과 비교해도 강도가 높다.

<JAL 실적 추이>

<JAL 실적 추이>

원본보기 아이콘
JAL은 감원과 함께 2013년 3월 말까지 수익성이 좋지 않은 49개 국내·해외 노선을 축소할 방침이다. 당초 계획했던 31개 노선 축소에서 그 수를 늘렸다.

일본 공적기관인 기업회생지원기구(ETIC)는 당초 계획했던 3000억엔보다 늘어난 3500억엔을 JAL에 투입해 경영정상화를 지원에 나선다. JAL은 금융기관 등에 5215억엔 규모의 채권 포기를 요청할 방침이다.
이나모리 카즈오 JAL 회장은 회생계획안 제출 후 기자회견을 통해 "이것이 JAL 구조조정의 시작"이라며 "구조조정에 심혈을 기울여 예상했던 수준 보다 더 개선된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JAL은 지난 3월 말로 끝난 올 회계연도에서 1337억엔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지만 2013년까지 1175억엔의 영업이익을 내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다만 구조조정에 따른 항공노선 축소로 매출액은 15% 감소한 1조2730억엔 수준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JAL이 구조조정을 통해 기업회생에 성공한다면 회사는 내년 2월께 상장이 폐지되고 재상장을 준비할 수 있게 된다.



박선미 기자 psm82@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