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기 자궁암에서 자궁절제 최소화 길 열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어떤 자궁경부암 환자에서 얼만큼의 조직을 제거할 것인가에 대한 기준이 제시됐다. 이에 따라 일부 환자는 수술범위를 최소화 할 수 있어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서울대학교병원 산부인과 김재원 교수팀(전임의 김미경, 병리과 김민아 교수)은 초기 자궁경부암에서 기존 광범위 자궁절제술 대신 단순 자궁절제술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했다.
병기 IA~IIA기에 해당하는 초기 자궁경부암에 있어 지금까지 일반적인 수술법은 광범위 자궁절제술 및 골반림프절 절제술이다. 자궁경부 주위조직 1~3cm를 자궁과 함께 광범위하게 절제하는 방법인데, 이에 따라 비뇨기계 합병증, 과다출혈이 빈번하게 나타난다. 자가 배뇨기능이 마비되는 비뇨기계 합병증은 범위 통상 15~30% 환자에서 발생해, 환자의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린다.

의료계에선 그간 초기 자궁경부암이라도 환자에 따라 재발 위험 등 위험이 다르므로 광범위 자궁절제술은 일부 환자에게는 과한 치료가 될 수 있다는 비판이 있었다. 하지만 아직까지 저위험 환자군을 선별하는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임상 적용에 한계가 있었다.

김재원 교수팀은 2000년부터 2008년까지 서울대병원에서 자궁경부암 수술을 받은 초기 자궁경부암(병기 IB1) 환자 375명을 대상으로 암전이 여부와 관련 있는 위험 인자를 분석했다.
종양의 조직 내 깊이가 5mm 이하인 140명의 환자를 따로 분석했더니 주위조직으로의 전이는 한 건도 없었다. 이와 반대로 깊이가 5 mm를 넘는 경우에는 15.3%에서 전이가 나타났다.

김 교수는 "자궁절제술 범위 축소가 가능한 저위험 환자군의 객관적인 선택 기준을 제시한 것"이라며 "종양 깊이가 5mm 이하인 초기 자궁경부암에서 자궁경부 주위조직의 절제를 축소하거나 생략하는 보존적 치료가 가능하리라 본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미국부인종양학회가 발행하는 의학저널 'Gynecologic Oncology'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신범수 기자 answe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