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30나노 양산' 메모리 새 역사 개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정일 기자] '반도체 왕국' 삼성전자가 또 한번 일을 냈다. 지난 해 7월 40나노급 메모리를 세계 최초로 양산한 데에 이어 이번에는 30나노급 양산의 첫 테이프를 가장 먼저 끊었다. '세계 최초' 타이틀을 스스로 갱신하면서 반도체 부문에서의 우월적 지위를 확고히 다져가는 행보다.

DDR3는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그린 반도체'로 불리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다른 메모리에 비해 전력 소모가 적고 성능이 월등하기 때문이다. 특히 30나노급은 그 누구도 양산 돌입을 꿈꾸지 못하는 불가능의 영역으로 평가받아왔다. 삼성전자의 30나노급 양산은 최첨단 기술의 승리라는 점에서 쾌거로 받아들여지는 이유다.
삼성전자는 올 1분기 D램 시장에서 지난 분기보다 0.6%포인트 오른 32.3%의 점유율로 1위 자리를 굳게 지켰다. 이같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30나노급 2Gb DDR3 D램 양산에 이어 연내 30나노급 4Gb DDR3 D램도 양산, 30나노급 D램 시장을 조기에 확대시켜 나갈 예정이다.

엘피다, 마이크론 등 경쟁사들이 이제 40나노급 공정 전환을 준비하는 것에 비하면 최소 1년 이상 앞서 있는 것이다.

마이크하워드 아이서플라이 수석D램 애널리스트는 "올해 말까지 전체 D램에서 DDR3의 비중이 70%를 넘어설 것"이라고 관측했다. 하반기 기업 PC 교체 수요가 본격화되면 DDR3 수요는 더욱 크게 늘어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이다.
30나노급 D램 양상은 삼성전자의 건실한 실적 견인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가 2·4분기 영업이익이 5조원에 달하며 전분기에 이어 최대실적을 경신할 수 있었던 데는 반도체의 힘이 컸다는 게 중론이다.

반도체 부문은 1분기에 영업이익 1조9600억원을 기록한 만큼 2분기에는 최소 2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이는 삼성전자 전체 영업이익의 40% 이상을 차지한다.

업계 관계자는 "DDR3 양산이 삼성전자의 반도체 부문 실적 개선을 견인할 것"이라며 "스마트폰 등의 확대로 낸드 플래시 공급이 늘어나고, D램도 시황이 좋아 3분기에는 반도체 영업이익이 3조원을 넘을 수도 있다"고 평가했다.

최근의 DDR3 D램 현물 가격 하락세가 삼성전자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시장조사기관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주력제품인 DDR3 1Gb(128Mx8 1333㎒)의 현물 가격은 한때 3달러를 넘기도 했지만 최근 하락세를 거듭하며 2달러 중반을 유지하고 있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DDR3 D램이 OEM 업체들 PC 사양의 70~80%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DDR3 D램에 경쟁 우위를 가진 삼성전자의 실적은 오히려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일 기자 jayle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