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우려가 없지 않다. 민선 4기 때와 달리 중앙정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광역단체장들이 수두룩하다. 광역단체장과 다수의 기초단체장이, 단체장이 속한 정당과 지방의회 다수당이 다른 곳도 허다하다. 자칫 정치적 이념 대립으로 인해 사사건건 마찰을 빚지 않을까 적이 걱정이다.
지방정부는 지역 주민을 섬기고 지역 발전을 위하는 게 제 할 일이다. 명백히 잘못된 것은 수정하거나 중단하는 게 맞지만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무조건 반대하거나 중앙정부와 맞서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중앙정부와의 대립, 신ㆍ구 단체장 간의 갈등으로 주요 사업이 흔들리면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에게 돌아간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아울러 어려운 지방재정을 감안해 업적 과시를 위한 전시용 사업, 초대형 청사나 불요불급한 체육시설, 문화회관 건립 등 방만 경영은 자제해야 한다. 특히 이권의 유혹에 유념해야 한다. 4기 지방정부의 경우 246명의 단체장 가운데 118명이 뇌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의 혐의로 기소되고 이 가운데 45명이 임기 중에 유죄판결을 받고 자리에서 물러났다. 결코 되풀이되어서는 안 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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