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重, 극지방 LNG선 기술 개발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계 첫 LNG 탱크용 알루미늄 극후판 용접기술 개발
지경부 국책과제, 2015년까지 총 190억원 투자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현대중공업이 극지방용 액화천연가스(LNG)선 및 액화천연가스 부유식 생산저장설비(LNG-FPSO) 시장 선점을 위한 핵심기술 확보에 나섰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지식경제부로부터 ‘초대형 알루미늄 극후판 LNG 탱크 제조 기술’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세계 최초로 극지방용 LNG선 탱크 용접기술 개발에 착수했다고 23일 밝혔다.

오는 2015년까지 총 190억원이 투입되는 이번 개발은 최근 북극해 등 극지방에서의 천연가스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극지 운항에 적합한 LNG선 및 LNG-FPSO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장기적인 판단에서 비롯됐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이번 개발의 핵심은 LNG선 탱크를 구성하는 알루미늄 후판에 적합한 특수용접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극지방용 LNG선 탱크는 빙벽이 많은 지리적 특성상 알루미늄 후판의 두께가 기존 50mm에서 최대 70mm까지 증가한 극후판이 사용돼 초고난도의 용접 기술이 요구된다.
현대중공업은 용접기와 용접캐리지 등 새로운 용접장비를 개발해 용접작업의 핵심인 용착량(용접시 용접재료를 녹이는 양)을 분당 35g에서 60g으로 두 배 가까이 늘릴 계획이다. 이를 통해 용접속도는 빨라지고 결함은 크게 줄어 용접 생산성이 기본보다 3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개발로 향후 북극해 천연가스 개발에 필요한 LNG선 및 LNG-FPSO 수주에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북극해는 전세계 가스 매장량의 30%인 약 440억 배럴이 매장된 것으로 추정되는 천연가스의 보고다.

김대순 현대중공업 산업기술연구소 상무는 “용접이라는 기초가 튼튼해야 좋은 품질의 선박이 나올 수 있다”며, “이번 극지방 LNG선 용접기술 개발처럼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새로운 시장을 지속적으로 창출해내기 위한 기술 개발에 더욱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994년 국내 첫 LNG선을 건조한 이래 지금까지 총 37척의 LNG선을 건조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구형(Moss)과 멤브레인형 LNG선 건조 능력을 모두 갖췄다.

지난 2003년에는 세계 최초로 플라즈마 자동용접기법을 LNG선 건조에 적용한 바 있으며, 2007년에는 국내 최초로 전기추진 LNG선을 건조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채명석 기자 oricms@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