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자수첩]'위원장' 성낙인 교수의 흥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9일 오전 11시께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 15층 대회의실에선 '검사 스폰서' 조사 결과를 발표한 진상규명위원회(위원장 성낙인 서울대 법대 교수)와 기자들 사이 일문일답이 진행중이었다. 카메라를 모두 내보내고 비공개로 진행된 문답에서 성 위원장이 일순간 흥분한 모습을 보였다. 준엄해보이기까지 했다.

"제 말을 들어보세요. 끊지 말고. 위원장이 말하는 데 끝까지 들어보셔야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의혹에 답답했던 어느 기자의 '성접대 여종업원 진술' 관련 질문에 대답하던 찰나. 대답 도중 해당 기자가 질문 취지를 이해시키려 재차 질문을 던진 데 따른 일성이었다.

궁금증만 부풀린 규명위 수장으로서 성 위원장의 태도는 납득하기 어려웠다. '제자뻘'인 기자의 질문이 너무 가혹했다 쳐도 어렵기는 마찬가지였다. 기자회견장은 '대(對)국민 보고의 장'이지 강의실이 아니었다.

50일 동안 진행된 규명위 조사는 엉성했다. 전현직 검사 101명을 조사해놓고 고작 10명에 대해서만 징계를 권고했다. 형사상 책임을 추궁한 사례는 한 건에 불과했다.
건설업자 정모씨가 검사들에게 베풀었다는 접대 관련 의혹도 상당부분 '대가성 없음'으로 결론냈고, 자신에 대한 검찰 수사 등에 관해 검사들에게 청탁했다는 의혹도 접대가 있었던 때와의 시차를 이유로 대부분 문제삼지 않았다.

호기롭게 출범한 규명위는 결국 이렇게 활동을 접었다. 의혹 폭로 장본인 정씨와 검사들 간 대질신문조차 한 번 못해본 채로 조사가 끝났다. 기자회견장은 어찌보면 국민과 규명위가 '대질'하는 자리였다. 조사 결과의 '질'로 보나 자리의 성격으로 보나 성 위원장이 흥분할 건 아니었다.



김효진 기자 hjn2529@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