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6자회담국 등 30여개국에 천안함 브리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국은 제외..내주 클린턴 국무장관 방한시 집중 논의
北 유엔 안보리 회부 필요성 적극 설명


[아시아경제 이승국 기자] 정부는 19일 중국ㆍ일본ㆍ유럽연합(EU) 등 6자회담 관련국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 등 30여개국을 상대로 천안함 조사결과에 대한 사전 브리핑을 실시했다.
외교통상부는 이날 장관을 제외한 신각수 제1차관, 천영우 제2차관, 위성락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이용준 차관보, 조현 다자외교조정관 등 차관보급 이상 고위 인사가 서울 주재 주요 국가 대사들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불러 설명했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상식적으로 이슈(천안함 사태)와 관련되는 나라는 다 포함된다"며 "지금까지 정리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공통된 내용을 브리핑했지만 국가별로는 설명 내용이 조금씩 달랐다"고 말했다.

위 본부장은 6자회담 참가국인 중국ㆍ일본ㆍ러시아 등을 , 조 조정관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 신 차관은 유럽 지역 국가, 천 차관은 국제기구, 이 차관보는 기타 국가들에게 각각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천안함 사태와 관련, 한국ㆍ미국과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는 중국측에서는 장신썬 주한 중국대사가 외교부 청사를 방문해 설명을 들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많은 데이터로 설명하진 않고, 구두로 설명했다"며 "공식 브리핑보다는 정보가 적거나, 백업 데이터는 내놓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들 대사 혹은 대사 대리를 상대로 천안함 침몰이 북한의 어뢰공격에 의한 것이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증거자료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정부는 20일 우리나라의 천안함 조사 결과 발표 이후 대북 제재를 위해 국제사회가 공동대응해야 한다는 점을 적극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또 이번 사건이 정전협정과 유엔 헌장 2조4항을 위반, 유엔 안보리회부 필요성도 적극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정부는 그 동안 수시로 조사결과를 공유해온 미국은 사전 설명대상에서 제외했고, 내주 초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이 방한시 향후 대응조치를 집중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미국은 우리 정부의 대응방안 발표를 전후해 미국의 개별적 대응조치 또는 한ㆍ미 양자 차원의 대응 대책을 별도로 발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이승국 기자 inkle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