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지송式 입찰시스템' 개혁, LH에 새 바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소민호 기자] "짧은 기간내에 준비하느라 이만저만 고생스러웠던게 아니었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시간적 여유가 생겨 보다 치밀한 작품구상이 가능해졌다."
한 건축설계사무소 임원의 얘기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건축설계 도입한 현상공모 용역의 예비공고제를 건축가들이 높이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LH가 설계 현상공모에 앞서 예비공고를 하기 시작한 것은 올해 들어서부터. 현상공모 기간이 한달여에 그쳐 준비하는 건축가들은 단지에 적합한 아파트 설계를 하는데 진땀을 빼야 했다. 밤을 지새우며 설계안을 만들어도 시간이 부족하기가 일쑤였다.
이지송 LH 사장은 건축가들의 이같은 의견을 듣고 곧바로 개선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LH 관계자는 "설계업체들과 간담회에서 지적된 내용을 시급히 개선하라는 지시에 힘입어 그동안 고민해오던 개선방안을 시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지난 4월부터는 설계용역 응모업체의 과도한 비용부담을 덜 수 있게 제출물을 간소화했다. 그동안 설계업체들에게 응모할 경우 받아오던 설계도판, 설계도면, 축소모형, 각종 설명서 제작 등을 간단한 설명서와 모형 등만 제시토록 해 절반 가까운 비용을 줄여주도록 했다.

LH 관계자는 "1000가구 정도 단지의 설계공모를 기존 방식대로 준비하면 5000만원 이상 소요됐다"면서 "이제는 절반정도로 비용을 줄일 수 있어 수차례 당선되지 못할 경우 입을 수 있는 설계업체의 적지않은 손해를 줄여줄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설계용역의 준비기간을 충분히 주면서도 과도한 낭비를 줄여 설계업체들은 적잖은 혜택을 입고 있다. LH 설계용역에 자주 참여하는 해안건축 관계자는 "보다 품질 높은 설계안을 만들 수 있는 여건도 돼 LH로서도 이득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LH의 입찰시스템 변화는 설계용역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LH는 '클린심사제도'를 지난 3월부터 도입, 턴키공사 등에 적용하고 있다. 심사위원을 심사일 3~7일 이전에 일간지 등을 통해 공개하고 심사시간 동안 실황을 CCTV로 중계방송하도록 했다. 심사 후에는 심의위원별 평가점수와 사유서까지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참여한 건설업체들이 심사과정을 낱낱이 살펴보며 입찰담합 의혹을 가질 수 없도록 한 것이다. 나아가 심사위원간 담합 등 부정행위를 예방할 수 있도록 감사실 직원과 간부직원들로 구성된 '특별참관단'을 심사장소에 입회시키기도 했다.

통합공사 출범 6개월도 채 안돼 나타난 LH의 입찰시스템 개혁은 이지송 사장이 "국가대표 공기업으로서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시스템을 정착시켜야 한다"고 주문하고 직접 제도변화를 주도한 덕분이다.

'이지송식 입찰시스템 변화'는 여기까지가 전부가 아니다. LH는 앞으로 최저가 시공사 선정방식도 바꾸기로 했다. 참여업체간 변별력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부실업체 참여를 차단하는 방안을 마련중이다. 이지송 사장은 "건설업체에서 오랜기간 경험한 끝에 필요하다고 느낀 바를 실천한 것"이라며 "사회적 낭비를 줄이기 위해 긴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소민호 기자 smh@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