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군장병식탁에 광어등 현지 직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방위사업청, 일반 상용품 530개 품목 승인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군 장병들 식탁에 광어, 숭어, 홍어 등 싱싱한 수산물들이 현지직송으로 배달된다.

방위사업청은 '2009~2013년 상용전환 중ㆍ장기 기본계획'에 따라 일반 상용품을 군에 납품할 수 있도록 지난해 4329품목을 검토, 530개 품목을 승인했다고 5일 밝혔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올해부터 군에 가스레인지, 의무재료, 수산물 등 530개 품목이 납품 가능해진다. 특히 그동안 장병들의 식탁에 오르지 못했던 수산물에는 냉동식품을 제외한 아귀, 장어, 민어, 홍어 등 20여 가지 산지 수산물이 포함됐다.

해안지역 군부대는 산지 수산물을 쉽게 접할 수 있는만큼 먼저 보급을 받을 수 있으며, 전방이나 격오지부대 등은 납품업체가 현지 직송배달여부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산지직송 수산물인만큼 각 부대가 광어 등을 손질해 장병 식탁에 올릴 수 있게 된다.
특히 군은 기업의 군납품때 제한했던 국방규격을 KS규격 등 정부규격으로 바꿔 기준을 대폭 완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민간기술의 발달로 시중에 유통되는 상용품이 국방규격에 만족하는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조달청을 통해 군조달 품목을 대폭 확대하겠다는 취지다.

군 당국은 기관별 상용전환 검토를 통해 4094품목을, 2011년 4029, 2012년 4198, 2013년 4329품목에 대해 조사를 할 계획이다.

방위사업청 표준기획팀 방우진서기관은 "기업들이 군수품 품목 확대, 규격의 완화로 군납품의 기회가 늘어날 뿐만 아니라 군에서는 좋은 품질의 군수품을 얻을 수 있다"면서 "앞으로 민군규격 통일화사업을 전문업체에 연구용역 맡겨 규격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군당국은 올해부터 장병 1인당 1일 급식에서 고기는 줄이고 채소를 대폭 늘리기로 했다. 돼지고기의 살코기는 하루 60g를 유지하되 돼지갈비를 1회 300g씩 연 13회에서 9회로 줄인다. 또 닭고기의 순살은 1회 20g에서 15g, 오리고기는 월 1회에서 연 9회 등으로 줄일 방침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