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친노(親盧)결집 '국민참여당' 공식 출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노무현 전 대통령 정신 계승'을 기조로 내세운 국민참여당이 17일 공식 출범했다.

친노진영이 주축이 된 국민참여당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당원 3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당대회를 열고 공식 창당을 선언했다.
당 대표에는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이, 최고위원에는 천호선 전 청와대 대변인과 이백만 전 청와대 홍보수석, 김충환 전 청와대 정책실 행정관, 김영대 전 열린우리당 의원, 오목만 전 열린우리당 여성부위원장 등 5명이 선출됐다.

이재정 대표는 수락 연설에서 "우리는 노무현을 다시 살려내기 위해 이 자리에서 새 출발을 한다"며 "노무현 대통령이 남겨주신 '깨어있는 시민'으로서 역사의 비극을 바로 잡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민주주의의 원칙이 근본적으로 무너지고 오직 반칙으로 치닫고 있다"며 "용산참사처럼 힘없고 가난한 사람들이 죽음의 길로 내몰리고 이쓴 비참한 상황에서 우리는 더 이상 참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사람 사는 세상'을 이 땅에 이룩하기 위해 4.19민주혁명 이후 50년간 수많은 사람들의 희생과 고난으로 이룩한 미주주의 가치를 반드시 지켜가겠다"며 "615남북공동선언과 10.4정상선언을 국민의 힘으로 실천해 민족의 평화와 번영을 이룩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참여당 당원은 총 2만5000명으로 당비를 납부해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모두 가진 주권당원은 약 1만2000여명 정도이며, 나머지는 참여당원으로 피선거권이 제한된다.

공식 정당의 면모를 갖추게 된 참여당은 곧바로 총선 체제로 전환하고 오는 6월 지방선거에 전국 지역에 독자후보를 선출할 방침이다.

이날 선출된 지도부는 18일 국립서울현충원과 봉하마을을 방문해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는 것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정치 행보에 나설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는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을 비롯해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 천호선 전 청와대 대변인, 이병완 전 청와대 비서실장, 이백만 전 청와대 홍보수석 등 참여정부 각료들이 대거 참석했다.

또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와 창조한국당 송영호 대표,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 등 야당 지도자가 참석했다. 그러나 이해찬·한명숙 전 국무총리와 민주당 관계자들은 참석하지 않았다.

민주당은 "창당 명분이 없다"며 참여당 창당에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노영민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참으로 안타깝고 우울한 날"이라며 "같은 뜻을 갖고 같은 길을 가야하는 상황에서 굳이 또 다른 정당을 만들고 다투려는 의도가 무엇인지 도무지 이해가 안된다"고 말했다.


[성공투자 파트너] -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