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청년-中企 44만명 인력매칭 나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현정 기자]정부가 내년 청년실업 극복을 위해 맞춤훈련 14만 명, 취업지원 30만 명 등 중소기업과의 44만 명 인력매칭에 직접 나선다.

정부는 24일 대통령주재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청년·중소기업 인력 미스매치해소 대책'을 확정·발표했다.
경제회복 조짐 속에서도 중소기업은 구인난을, 청년은 구직에 어려움을 겪는 '미스매칭' 현상에 대해 내년 당장 시행이 가능한 대책의 필요성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우선 정부는 대학 취업지원센터와 연계해 전문계 고등학교 및 대학 졸업예정자 등 청년 구직자들의 데이터베이스(DB) 80만 건과 전 부처가 가지고 있는 우수한 중소기업 6만개의 상세한 정보도 DB로 구축키로 했다. 군 제대 6개월 전 구직 및 훈련 희망자를 조사해 전역자들의 취업 준비도 도울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식경제부는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 인력부족 실태를 분기마다 조사· 발표하고 우수한 중소기업 정보를 가지고 있는 민간기관 및 금융기관 등과의 연계도 추진키로 했다.
노동부의 워크넷과 별도로 청년을 위한 홈페이지(Job Young)를 내년 1~4월 중 구축, 단순한 기업정보뿐 아니라 인재상, 복리후생, 임금수준, 채용경향, 인사담당자 인터뷰 등 다양한 취업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 취업지원서비스 강화 일환으로 대학별 '취업지원관'을 신설하고 중소기업의 창업전담인력 채용을 지원하는 한편, 총 5450억 원을 들여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대학교육역랑강화사업'을 일정 부부분을 취업·창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직업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졸업과 동시에 취업이 가능하도록 중소기업 채용예정자 14만 명을 대상으로 맞춤훈련을 실시하기로 했다.

정부는 청년이 대기업 취업에 집착하지 않고 중소기업에서 일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청년중소기업일자리 테스크포스(TF)를 구성, 범정부적 국민 캠페인도 펼칠 예정이다.

한편, 내년 당장 시행되는 대책뿐만 아니라 전문계고와 대학 개편 등 중장기적 대책도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노동부 관계자는 "2018년까지의 중장기 인력수급을 전망하고 이에 따른 중장기 미스매치 해소대책은 내년도 초에 별도로 수립할 예정"이라며 "통근버스 지원, 기숙사 신축 등 중소기업 밀집지역에 대한 환경개선 계획도 함께 마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현정 기자 hjlee303@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