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일본항공(JAL)을 둔 아메리칸 에어라인(AA)과 델타항공(Delta Air Lines)의 경쟁이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이라고 주요외신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양국의 합의에 따라 JAL이 뉴스의 중심으로 떠올랐다. JAL은 현재 막대한 부채로 기업의 존폐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지만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막강한 노선을 확보하고 있어 미국 항공사들의 구애가 뜨겁게 이어지고 있다.
항공동맹체 스카이팀에 속한 델타항공은 최근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는 아시아 시장 공략을 강화하기 위해 JAL에 10억 달러 규모의 지원 방안을 제시했다. 이에 JAL과 같은 항공동맹체 소속인 AA도 델타로부터 JAL을 지키기 위해 비슷한 규모의 지원 방안을 내놓은 상태다.
스타얼라이언스 항공동맹체에 속해 있는 유나이티드 에어라인(UAL)과 전일본공수(ANA)도 규제 완화에 따른 새로운 전략을 빨리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JAL을 사이에 둔 경쟁은 물론 아시아·태평양 시장에서 밀리지 않기 위한 포석이다.
또 이번 협정을 통해 항공업계에서 일본 시장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내년이면 일본의 중심 도쿄를 연결하는 하네다공항과 나리타 국제공항이 확장 공사를 마무리 짓게 된다. 현재보다 공항보다 40% 규모가 커지는 하네다 공항은 국제노선도 일부 취항하면서 아시아 항공업계의 중심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