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09 국감]지경위, 전기안전공사 국감중단 사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20일 국회에서 열린 지식경제위원회의 전기안전공사에 대한 국감이 자료제출 미비와 기관장의 불성실한 태도로 인해 중단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정장선 위원장은 이날 오전 11시 10분께 "전기안전공사에 대한 감사는 받지 않기로 했다"면서 "추후 감사 일정을 통보하고 사장에 대한 조치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경위 민주당 주승용 의원과 전기안전공사 임인배 사장은 공사측의 자료제출을 둘러싸고 설전을 벌였으며 감사시작 30분만인 10시 56분께 감사중지가 선언된 바 있다.

지경위는 이날 전기안전공사와 가스안전공사, 에너지관리공단, 광해관리공단에 대한 국정감사를 진행 중이었다. 발단은 각 기관의 업무보고가 끝난 뒤 지경위위원들의 자료제출 요구에서 시작됐다.

민주당 주승용 의원은 전기안전공사측에 "전기안전공사측이 전기점검한 이후 감전사고가 발생한 현황에 대해 자료를 요청했는데 자료가 있지 않다고 한다. 2007년 이후 자료도 제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임인배 사장은 "전기화재가 나서 인명피해가 날 때 의무적인 보고가 있어야 되는데 일일이 다 확인해야되기 때문에 제도적인 개선이 돼야 한다"고 했다.
주 의원이 재차 질의하자 임 사장은 "신이내린 직장이 아니다. 신이 버린 직장이다"며 회사 사정이 너무 열악하다고 한 뒤 "(지경위원도 전기안전공사)사장을 해보면 알것이다"고 했다.

이에 대해 정장선 위원장은 만류를 거듭하다 오전 10시 56분께 "감사를 중지한다"고 선포했다. 정 위원장은 20여분 뒤인 11시 10분께 전기안전공사에 대한 감사중단을 알리면서 전기안전공사 임직원들에 퇴장하라고 한 뒤 국감을 재개했다.

국감이 재개된 이후 민주당 주 의원은 "점잖은 사람이 소란을 피워 죄송하다"면서도 "이번 국감에서 자료제출 거부와 허위자료제출 등이 유독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주 의원은 "전직 선배위원(임인배 사장)에 대한 예우와 함께 전기안전공사에 대해 크게 질문하지 않으려 했으나 자료제출이 너무 부실했다. 답변하는 과정을 보게되면 국회를 무시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주 의원은 "큰 소리를 쳤는데 혼자 참고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 기본적인 자료를 요구했는데도 자료제출이 부실한 것은 집행부에서 국회를 어떻게 생각하는 가를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