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자수첩] '투쟁 골리앗' 쓰러뜨린 화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공부도 안하고 싸움만 일삼는 '문제아' 습성은 쉽게 고치기 힘들다. 부모가 매를 들어도 소용없고 선생이 꾸짖어서 될 일도 아니다. 본인 스스로 깨우치고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기 전까지는 꿈쩍하지 않는다.

노사관계도 이와 크게 다를 바 없다. 정부와 언론이 설득하고 달래도 경영진과 조합원의 동의 없이는 변화하지 않는다.
그러한 점에서 현대중공업의 '노사문화 대상 대통령상' 수상은 산업계 전체에 의미 있는 선례를 남겼다고 볼 수 있다. 그야말로 말 안 듣던 '문제아'가 이제는 바람직한 노사관계의 방향을 제시하는 '모범생'이 된 셈이다.

현대중공업의 '골리앗 크레인'은 한 때 강성노조의 대명사로 통했다. 1990년 임금협상이 극으로 치달으면서 노조원들이 '고공 투쟁'의 본거지로 삼았던 게 바로 이 곳 골리앗이었다. 그러나 18년이 지난 지금 이 투쟁의 상징은 '화합의 골리앗'이라는 현판을 달았다. 가장 격렬했던 투쟁의 현장에서 노·사·정이 손잡았고 화합과 상생을 다짐하는 노사 화합 선언식을 가졌다.

조합원 해고와 그에 따른 생산성 악화 대신 경영진의 헌신적인 노력과 노조의 고통분담 의지가 맞물리면서 15년 무분규의 결실을 거둔 것이다.
현대중공업이 깊게 뿌리박혔던 노사갈등과 분규를 '화합'으로 풀어낸 것은 어떠한 비책이나 신통방통한 능력이 있어서가 아니다. 그간 갈등으로 잃어온 것에 대한 전사적인 반성이 이뤄지면서 내부적인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이다. 경영진과 노조의 양보로 실적 개선이라는 성과를 얻었고 이것이 화합 의지를 다지고 기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선 순환의 띠'를 만든 것이다.

노사갈등 문제가 집단 이기주의나 경영진의 횡포 등으로 단순하게 재단될 문제는 아니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의 사례는 극단적인 파업으로 심각한 내상을 입고 여론의 비난까지 받아야 했던 쌍용차 사태와는 극명하게 대비되는 것도 사실이다.

매년 작은 이익에 집착해 한 치의 양보 없이 제자리걸음을 하는 대신 '선 순환의 띠'를 다시 한 번 엮는 노력과 지혜가 필요한 때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