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려청자보물선, ‘서울’에 가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고려청자보물선 특별전 28일~9월 6일 국립고궁박물관

고려청자보물선이 ‘서울’에 간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성낙준)와 강진군(군수 황주홍)은 고려 청자보물선 뱃길 재현사업을 기념해 ‘고려청자보물선 특별전시회’를 국립고궁박물관에서 28일부터 9월6일까지 연다.
고려청자보물선 특별전은 충남 태안군 대섬 수중문화재 발굴성과를 종합적으로 공개하는 행사다.

청자운반선의 청자와 목간, 고려시대 바닷길과 생활유적 속의 강진 청자 등 740여 점이 선보인다.

서울 특별전은 900여 년 전 고려사람들이 쓴 청자운송 화물표(木簡)기록을 따라 탐진(耽津, 강진의 옛 이름)에서 태안 안흥량 바닷길을 지나 개경으로 옮겨졌던 강진청자이야기를 스토리텔링식으로 구성했다.
Ⅰ부는 ‘태안 바다’이다. 2007년 청자를 가득 실은 보물선이 오랜 잠에서 깨어나는 순간은 감동 그 자체였다. ‘주꾸미가 감싸 안은 고려청자’는 국민들에게 생생하게 알려져 있다.

이 테마에선 태안 대섬출토 고려청자운반선과 생동감 있는 해저유적, 목간, 청자사자모양향로, 두꺼비모양벼루, 참외모양주전자, 발우(밥그릇) 등 630여 점을 감상할 수 있다.

Ⅱ부는 ‘강진(耽津)’이다. 고려시대 왕실 가마로서 귀족과 사찰의 생활그릇으로서 꽃피웠던 강진청자를 바다와 육지를 오가며 만날 수 있다.

이 테마에선 강진 가마터-해저유적-생활과 고분 유적 출토품을 동시에 비교 감상할 수 있다.

주요 전시품은 △청자기와(강진 사당리 출토) △연꽃모양향로(사당리·개성 출토) △상약국(尙藥局) 명합(용운리 출토·한독의약박물관 소장) △사자장식향로(사당리·보령 원산도 해저·강화 곤릉 출토) △참외모양 주전자(용운리·보령 원산도 해저·장흥 신월리 고려고분 출토) 등이다.

이밖에 여러 지역의 명문 청자, 국외로 유통됐던 사자모양연적(신안 해저 출토) 등 특별한 청자들도 있다.

Ⅲ부는 체험공간이다. 청자벼루와 목간 쓰기, 청자무늬그리기 등 흥미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이번 특별전은 고려시대 강진청자의 생산과 바닷길 유통을 한 눈에 이해할 수 있고 비취색 강진청자와 고려시대 사람들의 생생한 기록문화를 감상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