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은법' 중재, 국민경제자문회의 손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은행의 역할을 확대하고 위상을 강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한국은행법 개정논의가 당초 기획재정부의 주도에서 대통령 자문기구인 국민경제자문회로 이관될 것으로 보인다. 재정부, 한국은행 등 금융당국이 해당 법안에 대해 첨예한 갈등양상을 보이면서 사실상 청와대가 조율에 나선 것이다.

국민경제자문회의는 대통령이 의장을 맡고 재정부 장관, 대통령실장이 위원으로 참여하며,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이 간사위원 역을 담당하고 있다.

18일 기획재정부와 국회 등에 따르면 금융기관에 대한 직접 검사권을 부여하는 한국은행법 개정안에 대해 재정부와 한국은행,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이 이해관계가 거미줄처럼 얽혀 있어 조율을 대통령 자문기구인 국민경제자문회의가 맡을 예정이다.

실제 지난 4월 임시국회에서 한은법 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이었으나 금융당국간에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9월 정기국회 개회 전까지 절충안을 마련하는 조건으로 처리를 연기했다.

이후 정부는 재정부 차관, 금융위 부위원장, 한은 부총재, 금감원 부원장 등이 참석하는 회의를 비롯, 수차례 접촉을 가졌으나 한은과 금감원 간 체결된 양해각서(MOU) 개선방안을 논의하는 수준에 그친 상태다.

이에 따라 한은법 개정에 대한 조율이 재정부가 아닌 사실상 청와대로 넘어가 오는 9월 정기국회 이전에 정리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하지만 일각에선 한은의 금융기관에 대한 직접 조사권 부여에 대해 금감원이 원칙적인 반대의 입장이 강해 조정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한은은 금융시스템 안정을 위해 금융회사 검사권을 보유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지만 금감원은 통합 감독기관을 보유한 나라에서 중앙은행에 검사권을 부여한 나라는 없다며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이규성 기자 bobo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