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리더의 책꽂이]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
맥스웰 몰츠 지음/ 공병호 옮김/ 비즈니스북스 펴냄/ 1만3500원

역량이란 노력하기에 따라서 얼마든지 키울 수 있다. 틀리지 않는 얘기다. 그런데 한편 놀랍게도 우리에게는 스스로 성공의 씨앗을 갖고 있다는 확신이 부족하다. 그래서 그랬던가. 앞서가는 사람, 성공한 사람의 방법론이 늘 궁금했더랬다. 게다가 그것을 철저하게 해부해서 내 것으로 만들어 버려야 한다는 옮긴이, 즉 경영전문가 공병호 박사의 설득이 허투루 그냥 들리진 않는다.

이 책을 두고서 공병호 박사는 “훌쩍 읽고 던져버릴 수 있는 책이 아니다”고 일지감치(2003년) 국내에 소개했더랬다. 맞는 얘기다. 그런 느낌이 책장을 넘기는 순간부터 팍팍 전달되기 때문이다.

책의 저자인 맥스웰 몰츠는 성형외과 의사다. 그는 현장에서 수많은 상담과 수술을 통해 대오각성하고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즉, 성공은 외모에 있는 것이 아니다. 그보다는 실패와 부정적 신념으로 왜곡된 내면의 자아 이미지가 더 큰 문제라는 것이다. 그렇기에 외모가 아닌 ‘마음의 성형수술’이 성공에는 더 절실히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주장은 어설프거나 결코 허무맹랑하게 보이진 않는다.

의학, 생리학, 심리학 등 학문적 이론에 두루 근거해서다. 이뿐만이 아니다. 광범위한 연구를 바탕으로 기업가, 스포츠인, 세일즈맨 등 다양한 분야의 성공한 사람들의 조건에 대한 분석 결과마저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끔 만들어 내놓는다.

책은 총 16장으로 엮어졌다. ‘자아 이미지부터 바꿔라’가 그(제1장) 시작이다. 자아 이미지는 요컨대 ‘나는 어떠한 부류의 사람’인지를 가리킨다. 즉,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은 대부분 과거의 경험, 성공, 실패 또는 모욕감이나 승리감, 그리고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태도, 특히 어린 시절의 경험을 통해 대개 무의식적으로 형성된다(38쪽)면서 이 모든 것으로부터 자아가 만들어진다고 지적한다. 그러므로 자아 이미지를 바꾸지 않으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성공과 실패는 자아 이미지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을 분명하게 독자에게 설득하는 셈이다.

제2장에서는 ‘이것이 진정한 자아 혁명이다’를, 제3장은 ‘상상력을 이용하라’는, 제4장은 ‘잘못된 믿음을 버려라’고, 제5장은 ‘합리적으로 사고하라’를, 제6장은 ‘마음의 족쇄, 몸의 수갑을 모두 벗어던져라’는 메시지를 던진다. 여기까지는 시큰둥한 반응을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제7장(성공과 행복은 정신적 습관이다)부터는 좀더 반응이 후끈 덥혀질지도 모른다. 특히 부정적인 생각을 종이에 써서 불에 태워 버려라(224쪽)라는 대목과 만나면 어쩐지 무속적인 신앙만 같아서 참지 못하고 개중에는 더 이상 책 읽기를 그만 포기하고 어깨너머로 획 던져버릴지도 모른다.

하지만 꾹 참고 끝까지 읽어보시라. 그러면 제8장(우리는 성공할 운명을 타고났다)부터 마지막 제16장(신발 끈을 맬 수만 있다면, 당신도 성공할 수 있다)까지 단숨에 책 읽기가 어렵지 않을뿐더러 왠지 모를 자신감에 희열을 맛보게 될지도 모른다. 그래서 그랬던가. 마음이 괴롭거나 울적할 때마다 급기야 이 책이 떠오른다. ‘마음의 성형수술’을 얼른 하고파서다.

심상훈 북 칼럼니스트(작은가게연구소장)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힙플힙템] 입지 않고 메는 ‘패딩백’…11만개 판 그녀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 굳건한 1위 뉴진스…유튜브 주간차트 정상 [포토] 외국인환대행사, 행운을 잡아라

    #국내이슈

  • 100m트랙이 런웨이도 아닌데…화장·옷 때문에 난리난 중국 국대女 "제발 공짜로 가져가라" 호소에도 25년째 빈 별장…주인 누구길래 "화웨이, 하버드 등 美대학 연구자금 비밀리 지원"

    #해외이슈

  • [포토] 꽃처럼 찬란한 어르신 '감사해孝' 1000개 메시지 모아…뉴욕 맨해튼에 거대 한글벽 세운다 [포토] '다시 일상으로'

    #포토PICK

  • 3년만에 새단장…GV70 부분변경 출시 캐딜락 첫 전기차 '리릭' 23일 사전 계약 개시 기아 소형 전기차 EV3, 티저 이미지 공개

    #CAR라이프

  • 앞 유리에 '찰싹' 강제 제거 불가능한 불법주차 단속장치 도입될까 [뉴스속 용어]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