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현정의 처음처럼] 11. 동적인 균형(Dynamic Balance)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1> 비기너골퍼들은 볼을 잘 치기 위해 스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스윙을 잘하는데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사진1> 비기너골퍼들은 볼을 잘 치기 위해 스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스윙을 잘하는데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마추어골퍼들은 왜 연습장과 코스에서의 샷이 그렇게 다른 것일까.

가수 김현정씨 역시 연습장에서는 스윙 아크가 크고, 안정감이 있었다. 하지만 막상 골프코스에 나서자 불안해하는 기색이 역력했고, 스윙을 제대로 가져가지 못했다.
마치 그동안의 연습을 다 잊어버린 듯한 분위기였다. 당연히 샷을 할 때 마다 일관성이 없었다. 충분히 잘 칠 수 있는 스윙을 연마해놓고도 실전에서는 왜 전혀 다른 스윙이 나오는 것일까. 해답은 바로 동적인 균형(Dynamic Balance)에 있다.

▲ 스윙이야 되든 말든 볼만 때린다= 골프는 스윙을 잘하기 위해서 볼을 치는 것이 아니라 볼을 잘 치기 위해서 샷(스윙)을 하는 것이다. 실전 경험이 많지 않은 비기너골퍼들의 경우에는 그러나 볼을 잘 치는데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스윙을 잘 하려고, 또는 정확한 동작을 가져가려고 노력을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아무리 스윙이 좋더라도 결과적으로 볼을 제대로 임팩트하지 못한다면 그 좋은 스윙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처음에는 일단 양팔로만 하는 스윙이든, 몸통을 통한 교과서적인 스윙이든 주저하지 않고 볼을 때리는데만 집중해야 한다. 멋진 스윙을 만들려는 시도는 연습장에서나 할 일이다.
다시말해 실전에서는 스윙이야 되든 말든 볼을 때리는데만 주목하라는 것이다. 코스에서 레슨을 하다보면 "폼에 신경쓰지말고 대충 치세요~"라고 주문하면 오히려 샷의 성공 확률이 확연하게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제부터라도 스윙을 잘 해야 한다는 강박 관념을 툴툴 털어버리자.

 <사진2> 연습스윙을 해보고 클럽헤드가 지나가는 자리를 볼 위치로 선정하면 된다.

<사진2> 연습스윙을 해보고 클럽헤드가 지나가는 자리를 볼 위치로 선정하면 된다.

원본보기 아이콘

▲ 휘둘러서 맞을 만한 곳에 볼을 놓는다= 골프장이 연습장과 또 다른 것은 정형화된 타석이 없다는 점이다. 티잉그라운에 서면 타깃이 보이지 않아 목표 설정부터 어렵다. 비기너골퍼들에게는 그래서 불안감이 더욱 커지는 셈이다. 스탠스를 제대로 잡은 것인지, 지금 서 있는 방향이 맞는 것인지 모두 자신이 없다. 생각할 것도 많고, 점검해야 할 일도 많다.

필자는 김현정씨에게 이 모든 것들을 다 잊으라고 충고했다. 그저 연습스윙을 해봐서 클럽 헤드가 지나갈만한 자리에 티를 꽂고 볼을 올려놓으면 된다는 것이 '처방전'이다. 사실 정형화된 볼의 위치라는 것은 애초부터 없다. 자신의 샷 패턴에 따라 하루에도 열두번씩 변화하기 마련이다. 이는 경사면이나 트러블 샷에서도 마찬가지다. 클럽을 휘둘러봐서 맞을만한 자리에 볼을 놓는다고 생각하면 간단하다.

 <사진3> 라운드가 즐거워야 몸이 경직되지 않는다.

<사진3> 라운드가 즐거워야 몸이 경직되지 않는다.

원본보기 아이콘

▲ 아드레날린을 컨트롤한다= 기분이 몹시 나빠도 억지로라도 웃으면 몸에서는 엔돌핀이 분비 된다. 이에 반해 사람이 아무 이유없이 1~ 2초 정도 움직임이 없이 정지된 상태로 있으면 아드레날린이 분비 된다고 한다. 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면 심장으로부터 많은 양의 혈액이 각 혈관으로 보내져서 근육에 힘이 생기게 된다.

어드레스(셋업)를 길게 하면 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면서 힘이 생기게 되는 반면 동작이 부자연스러워 진다는 이야기다. 라운드 내내 경직되기 쉬운 비기너골퍼들의 라운드는 무조건 즐거워야 한다. "프로선수는 한 두 번의 미스 샷으로 괴로워하지만 아마추어골퍼는 한 두 번의 굿샷으로도 웃는다"는 말이 있다. 실수는 초보골퍼들의 특권이다.



▲ 지도= 최명호 프로 golfacademy@empal.com
▲ 속초=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asiaey.co.kr
▲ 사진= 윤동주 기자 doso7@asiae.co.kr
▲ 클럽협찬= 코브라골프
▲ 의상협찬= 휠라코리아
▲ 장소협찬= 파인리즈골프장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