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달곤 의원 입각, 정치인 입각 러시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희태 힘 실어주기 위한 포석 분석도

이달곤 한나라당 의원이 30일 행정안전부 장관에 내정되면서 당청 관계 개선이 일정부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의 입각은 1.19 개각시 여의도 정치인들이 배제된 것에 대해 당내 불만을 잠재우고, 당·정·청의 소통을 중요시한 개각으로 풀이된다.

당초 1.19 개각을 앞두고 박희태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정무적 판단 기능을 중요시해 정치인 출신들의 입각을 희망해왔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번 인사는 한나라당 최고위원회에서 만장일치로 청와대에 추천했고, 청와대가 이를 수용함으로서 전격적으로 결정된 것으로 보인다.

행안부 인사가 늦춰지면서 탕평 차원에서 친박계 중진인 허태열 최고위원과 김무성 의원등도 하마평이 나왔으나 당사자들이 수용할지도 불투명한 상황이고, 서울대 교수와 행정대학원장을 지낸 이 의원 전문성이 선택 배경이 된게 아니냐는 분석이다.

또한 이번 개각은 이 내정자가 박희태 대표의 특보여서 당내외에서 박 대표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한 측면도 강해 보인다.

4월 재보선에 출마가 확실시되는 박 대표의 의견을 청와대에서 수렴하는 형식을 택하면서, 2월 입법전쟁에서도 일사분란한 대오를 유지키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것이다.

청와대의 정치인 입각 배제에도 불구하고 이 의원이 입각에 성공함으로서 2월 입법전쟁이 마무리되면 현 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정치인들이 대거 입각하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흘러나오고 있다.

양혁진 기자 yhj@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