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T, AI로 보안서비스 고도화…"디도스·위협메일 차단"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디도스 차단 '클린존' 용량 2배 이상 증설
AI메일보안에 LLM 적용

KT 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 기업간거래(B2B) 보안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14일 밝혔다. KT의 기업 보안 서비스는 '클린존'과 'AI메일보안'이다. 이들 서비스는 '서비스형 보안(SECaaS)' 상품으로 추가 장비 설치나 IT 인프라 변경 없이도 적용할 수 있다.


KT 직원들이 경기도 과천에 위치한 KT 통합관제센터에서 DDoS 등 사이버 공격에 대비하며 관제하는 모습. KT 제공

KT 직원들이 경기도 과천에 위치한 KT 통합관제센터에서 DDoS 등 사이버 공격에 대비하며 관제하는 모습. KT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우선 KT는 매년 증가하는 사이버 침해사고와 고도화된 해킹 공격 추세에 대비하기 위해 클린존의 방어 용량을 기존 대비 2배 이상 증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디도스 공격 탐지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고객 전용 모니터링 대시보드도 3분기 중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클린존은 디도스(DDoS) 공격이 발생하면 유해 트래픽은 차단하고 정상 트래픽만 기업의 서버로 전달해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운영하도록 지원한다. 임계치 이상의 트래픽을 동반한 디도스 공격이 발생하면 기업, 공공기관 등을 위한 인터넷 서비스인 KT 코넷에서 고객사의 트래픽을 우회한다. 이후 클린존 차단 시스템에서 비정상 트래픽을 차단하고 정상 트래픽만 기업에 전송하는 방식이다.


현재 클린존은 KT가 보유한 530만건 이상 위협정보 DB를 바탕으로 공격을 실시간 차단하고 있다. 이와 함께 AI가 지속적으로 기업별 트래픽 패턴을 학습해 보다 정밀한 탐지 성능을 제공한다.


아울러 올해 3분기 중 'AI메일보안'에 AI 거대언어모델(LLM)을 접목해 위협메일 차단 리포트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AI 어시스턴트를 통해 위협메일 공격의 위험도, 중요도, 조치 필요사항 등이 포함된 상세 분석 결과를 제공받을 수 있다.

AI메일보안은 이메일을 통한 스팸메일, 피싱, 랜섬웨어 등 사이버 공격을 막는 보안 서비스다. 기업 임직원이 수신한 메일의 발신자, 첨부파일, 본문 내 링크 등을 AI를 기반으로 분석해 사이버 공격 여부를 실시간 판단하고 사이버 공격일 경우 차단하는 방식이다.


AI메일보안은 KT가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으로 위협 탐지와 차단이 이뤄진다. 하루 평균 60만건의 데이터를 분석해 새 위협 패턴도 학습한다. KT는 자체 학습 결과를 바탕으로 지난 1년간 지능형 지속 공격(APT) 등 기존 보안 솔루션이 탐지하지 못했던 1만3000여건의 변종 지능형 악성 메일도 추가 차단했다.


특히 KT는 국내 특화된 메일 DB와 AI 모델 학습으로 한글 피싱이나 대용량 첨부파일, 압축파일 등에 대해서도 실시간 탐지 및 차단을 지원한다. AI메일보안은 다양한 클라우드 메일 서비스와 호환된다는 장점도 있다.


KT는 별도 장비 설치처럼 보안 인프라 구축이 어려운 기업부터 공공기관까지 다양한 산업군을 대상으로 보안 서비스 적용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명제훈 KT 엔터프라이즈부문 서비스프로덕트본부장(상무)은 "KT는 국내 기업고객의 안정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위해 보안 서비스를 끊임없이 고도화하고 있다"면서 "AI 기반 정밀 분석과 대응 체계를 바탕으로 더욱 지능화되는 사이버 위협에도 기업들이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