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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전기이륜차 2만대 보급한다…보조금 160억원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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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강진형 기자ayms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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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가 올해 전기이륜차 2만대 보급을 위해 보조금 160억원을 쓴다. 전기이륜차 보급의 핵심 기술인 ‘배터리교환형’ 시설에도 50억원을 지원한다.


환경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5년 전기이륜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확정했다고 17일 밝혔다. 보조금 160억원은 지침에 따라 연비, 배터리 용량, 경사면을 오르는 능력 등 성능이 우수한 전기이륜차에 보다 많이 지급할 방침이다.

특히 배터리교환형 전기이륜차와 관련한 보조금 기준이 달라진다. 배터리교환형 전기이륜차는 방전된 배터리를 외부 특정 장소에서 완충된 배터리로 빠르게 교체하는 기기다. 충전 용량이 적다는 단점을 보완할 수 있어 전기이륜차 보급에 필수적인 기술이다.


배터리교환형 전기이륜차는 보조금 지급 비율을 60%에서 70%로 확대했다. 배터리교환형 전기이륜차는 성능에 따라 산정한 보조금에서 일정 비율을 곱해 계산한다. 그런데 배터리교환형 전기이륜차는 사용자를 위해 배터리 용량을 키우기 어려워 보조금을 많이 받지 못했다. 특히 일반 전기이륜차와 같이 보조금을 차등하면 불리하다는 의견이 많아 지급 비율을 상향했다.


충전 속도가 빠른 차량이나 이용자에게 배터리 상태정보를 제공하는 차량도 우대를 받는다. 그간 전기이륜차는 충전 속도가 느려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충전 속도를 3kW 이상으로 개선하면 해당 전기이륜차에는 보조금을 최대 10만원까지 추가 지급한다. 배터리 상태정보를 차량 디스플레이 및 이용자 애플리케이션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한 전기이륜차도 같은 혜택을 받는다.

국가(KS)표준에 맞지 않는 배터리교환형 충전 시설은 보조금이 중단된다. 2023년 배터리팩과 충전 시설 표준이 정해졌지만, 여전히 제작사들은 각기 다른 모델을 생산하고 있다. 사용자는 배터리를 교환하기 위해 특정 시설을 찾아가야 한다. 올해부터는 표준에 맞는 시설에만 설치비용을 지원해 사용자 편의를 높이겠다는 게 환경부의 구상이다.


현재 배터리교환형 충전 시설은 총 1872기 정도다. 2020년 30기였던 충전 시설은 2023년 898기가 보급될 정도로 빠르게 확대됐지만, 지난해에는 661기 보급에 그쳐 인프라 구축 속도가 느려지고 있다.


오일영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도심지 내 대기질 개선과 생활소음 저감에 강점이 있는 전기이륜차 시장은 높은 성장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며 “업계의 기술혁신을 끌어내고 배터리교환형 등 소비자 선택의 폭을 늘려 보다 편리하고 경쟁력 있는 전기이륜차가 보급되도록 지원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세종=송승섭 기자 tmdtjq8506@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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