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액 기준 점유율 삼성 28.8%, LG 16.6%
LG OLED 점유율 49.4%
삼성전자 가 올해 출시한 인공지능(AI) TV를 앞세워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다. LG전자 는 전 세계 OLED TV 시장에서 1위를 이어갔다.
19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금액 기준 점유율 28.8%로, 전 세계 TV 시장에서 1위를 기록했다.
금액 기준 점유율은 LG전자가 16.6%로 2위를 차지했고, TCL(12.1%), 하이센스(10.0%)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수량 점유율에서도 삼성전자는 18.3%를 달성해 1위를 차지했다.
가격별로 보면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시장에서는 삼성전자가 점유율 52.8%로 우위를 보였다. 경쟁이 가장 치열한 1500달러 이상 시장에서도 QLED TV 판매 호조로 점유율 52.8%를 기록했다.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삼성전자가 점유율 29.6%를 달성했다. 특히 98형 판매 호조에 힘입어 80형 이상 시장에서도 점유율 33.5%로 삼성전자가 1위를 이어갔다.
OLED TV 시장에서는 LG전자가 금액 기준 점유율 49.4%, 수량 기준 점유율 52.6%로 각각 1위를 지켰다.
특히 올 상반기 대형 스포츠 이벤트와 글로벌 프리미엄 TV 수요 반등에 힘입어 프리미엄(1500달러 이상) TV 시장 내 OLED TV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약 45%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상반기 기준 약 32%였던 OLED TV의 비중은 1년 만에 13%포인트 증가했다.
유럽 TV 시장 내 OLED TV 매출 비중 역시 16.9%를 기록하며 동기간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한편 상반기 전 세계 TV 출하량은 9446만59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 늘었다. 전체 글로벌 올레드 TV의 상반기 출하량은 254만98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6.7% 증가했다.
한예주 기자 dpwngks@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